대구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 도시 달서구, 보육 서비스 품질 향상 위해 노력
  • ▲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총 1200억의 예산을 보육사업에 투입해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2024년 보육사업 계획 수립·시행한다.ⓒ달서구
    ▲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총 1200억의 예산을 보육사업에 투입해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2024년 보육사업 계획 수립·시행한다.ⓒ달서구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총 1200억의 예산을 보육사업에 투입해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2024년 보육사업 계획 수립·시행한다.

    대구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달서구는 2024년 더 나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힘쓴다.

    2024년 달서구 보육사업 예산은 총 1200억 원이며, ‘하나되는 달서! 두 배 되는 아이 행복!’을 비전으로 50개 주요 사업을 실시한다.

    대구시 전체 다문화 인구 중 35% 이상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신규사업으로 3개월 이상 거주한 등록 외국인 보호자의 자녀에게 법정 보육료의 30%를 지원하는 외국인아동보육료를 시행해 보편적 아동 권리를 보장한다. 

    달서구는 국공립 어린이집 신규 확충, 공공형 어린이집 지원 등 질 높은 공보육 인프라를 조성하고, 상시 지도점검과 열린어린이집 운영, 학부모 참여수업 등을 통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영유아보육료, 양육수당 및 부모급여 지원, 시간제 보육 실시 등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을 실현하고,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 중이다.

    어린이집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과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그린리모델링 공모사업을 3년 연속 시행하며, 노후화된 시설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어린이집 시설 개보수 및 장비 교체도 진행한다. 

    한편, 2023년 달서구는 국공립어린이집 5개소 확충으로 보육의 공공성 강화, 열린어린이집 확대, 부모참여수업비 지원 등 부모와 함께 책임지는 보육 실현 조성에 힘써, 2년 연속 보육정책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달서구는 대구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 도시로 보육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수준 높은 보육 인프라로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