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제도 인증농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영천시는 지난해부터 GAP 인증농가 지원사업 추진 결과, 인증면적이 2015년 대비 105% 증가하는 큰 성과를 올린 것으로 나타나면서 올해 안전성 검사비 3,600만원, 안전성 분석사업 7,500만원 등 지원사업비를 확대했다.

    안전성 검사비 지원사업은 GAP인증 신규 취득농가에게 검사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인증서 발급 후 15일 이내에 거주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검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안전성 분석사업은 들녘별 경영체 등 규모화 된 주산지를 중심으로 인증에 필요한 토양, 용수, 안전성 분석비를 지원하며 2016년도에는 신녕면 마늘산지 394ha, 화남면 포도산지 284ha를 실시했다.

    정재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과일재배 면적이 많은 우리시 농업구조에서 GAP 인증면적이 대폭 확대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으로서 소비자가 원하는 안전 먹거리 생산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차별화된 선진농업을 이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AP는 지난 2006년 시행된 것으로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농업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농산물의 생산, 수확 후 관리 및 유통 각 단계에서 재배농지 및 농업용수 등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또는 유해생물 등 유해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