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이전 주제로 토론회 개최
  • ▲ 민주당 TK특위 위원들이 24일 대구시청에서 권영진 시장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대구시
    ▲ 민주당 TK특위 위원들이 24일 대구시청에서 권영진 시장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대구시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특별위원회(위원장 홍의락 의원)는 24일 오전 10시 대구시청 별관 회의실에서 지역현안인 ‘대구취수원 이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역 현안 사업인 대구시 취수원 이전 문제를 주제로 홍의락 TK특위 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참석자들 간 토론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대구시는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취수원을 옮겨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나타냈고 구미시는 농업·공업용수 부족 등을 이유로 이전 반대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대구시와 구미시는 취수원 이전을 위해 민관협의회를 구성, 2015년 3월부터 작년 11월까지 9차례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구취수원 이전에 따른 수량·수질 등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였으나 지금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16일 대구와 구미, 양 도시는 취수원 이전에 따른 낙동강 수량·수질 변화로 인한 구미경제 영향 문제 등 여러 가지 우려사항 검토를 국무총리실에 공동 건의하고 지난 2월 22일 국무총리실 등 관계부처 실무자들이 구미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구·구미 양 도시간의 입장 및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또 지난 6월 21일에는 국무총리가 강정고령보를 찾아 대구시와 구미시 간의 합의가 중요하다며 두 지자체가 해결해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었다.

    한편 이날 토론회를 마친 후 TK특위는 신약과 첨단의료기기의 연구·개발(R&D) 허브인 대구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찾아 지역현안 등을 청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