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영진전문대학, 캡스톤디자인 실력 짱이네!
  • ▲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영진전문대학 ‘언리미티드’팀 소속 학생들과 대학 교수진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영진전문대 제공
    ▲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영진전문대학 ‘언리미티드’팀 소속 학생들과 대학 교수진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영진전문대 제공

    영진전문대학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대상과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영진전문대학 ‘언리미티드’ 팀은 16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2014 캡스톤(Capstone Design) 디자인 경진대회’ 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차지했다. 또  ‘현장실습 참여수기 공모전’ 에서는 최우수상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개최한 것으로 전국 30개 대학별 2개팀씩 총 60개팀이 참여해 열띤 경합을 벌였다. ‘언리미티드’ 팀은 재학생 5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최고상인 대상을 차지했다. 현장실습 참여수기 공모전에서는 손슬기(컴퓨터정보계열 3년)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창의적 공학설계)은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대학에서 배운 실력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 ▲ 2014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받은 영진전문대학 재학생들의 작품 ‘스마트트레이너(Smart Trainer)’ 시스템이 지난 13일 이 대학 종합작품전에서 시연되는 모습.ⓒ영진전문대 제공
    ▲ 2014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받은 영진전문대학 재학생들의 작품 ‘스마트트레이너(Smart Trainer)’ 시스템이 지난 13일 이 대학 종합작품전에서 시연되는 모습.ⓒ영진전문대 제공

    대상작을 차지한 ‘언리미티드’팀(컴퓨터정보계열 3년, 5명)은 이번 대회에 ‘스마트트레이너(Smart Trainer)’ 시스템을 출품했다. 이 시스템은 참살이(웰빙)와 관련, 근력 운동하는 사람을 화상카메라(Kinect)로 촬영, 관절 움직임을 분석하고, 잘못된 자세에 대해 올바른 자세를 실시간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또 센서가 내장된 웨어러블(Wearable) 글러브로 심장박동, 체온, 운동횟수 등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모니터링, 사용자가 체적의 운동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운동종료 시에는 운동량을 웹 시스템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언리미티드’팀 리더인 정근수(25)학생은 “작년 말에 작품을 기획하고 올 7월까지 제작하면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교수님의 지도와 IT기업체에서 화상카메라, 센터 기술 등을 자문해 줘서 완성에 성공했다” 며 “스마트트레이너 시스템을 조만간 특허출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영진전문대는 지난 2012년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도 비IT공학 분야 1위를, 2013년엔 현장실습 참여수기 공모전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고 올해에도 대상과 최우수상의 영예를 차지, 명실상부한 현장맞춤형 최고 인재를 양성하는 산실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