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대진 경북도의회 의장(제일 왼쪽) 등 도의회 의원들이 23일 독도에서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일본의 독도도발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경북도의회 제공
    ▲ 장대진 경북도의회 의장(제일 왼쪽) 등 도의회 의원들이 23일 독도에서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일본의 독도도발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의장 장대진)가 23일 독도에서 제277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일본의 독도 도발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경북도의회는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독도가 우리 땅임을 다시한번 국내외에 재천명하고 영토수호의 확고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독도에서 임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독도 선착장에 도착한 경북도의회 의원들은 먼저 전복치패 방류 행사를 가진후 임시회을 열어 개회식과 독도방문 활성화와 울릉도 정주여건 개선 등을 촉구하는 남진복의원의 5분발언을 갖고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도발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도의회는 결의문에서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인 독도에 대해 일체의 침탈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대한민국 국민에게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죄하라”면서 “‘방위백서’,‘외교청서’, 각종 교과서 등에 기술한 독도 영유권 주장 내용을 즉각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원들은 대형 태극기를 내걸고 한복 두루마기를 입은채 결의문을 낭독하고 구호제창, 만세삼창 등을 펼치며 독도수호 의지를 다졌다.

    장대진 경북도의회 의장은 “독도가 명명백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밝히고 굳건한 영토수호 의지를 재확인하기 위해 이번에 독도에서 임시회를 연 것은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경북도의회는 우리 독도를 현장에서 지키는 지방의회인 만큼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고 일본의 집요하고도 끈질긴 영토 침탈 만행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