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도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학술대회가 2일 대구대에서 열린 가운데 최창근 의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대구대 제공
    ▲ 독도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학술대회가 2일 대구대에서 열린 가운데 최창근 의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대구대 제공

    독도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학술대회가 2일 대구대에서 열렸다.

    이날 대회는 독도의 달 10월을 맞아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정부의 논리적 모순성을 지적하고 한국 정부의 대응논리 보완을 통해 영토 주권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개최됐다.

    경상북도 독도연구기관 통합협의체(의장 최장근)는 이날 경산캠퍼스 성산홀(본관) 17층 스카이라운지에서 ‘2015년 경상북도 독도연구기관 통합협의체 독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원로 독도 학자인 김영구 여해연구소 소장이 기조 강연자로 나서 독도의 한국영토 당위성과 한국정부의 대응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또 조순 교수(대구가톨릭대), 송휘영 교수(영남대), 김영 교수(대구한의대), 황진 교수(인제대), 최장근 교수(대구대), 이범관 교수(경일대) 등 6명 신진 독도연구자의 주제 발표와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최장근 의장은 ‘한일기본조약을 전후한 한일양국의 독도 영유권 인식’이란 주제로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모순성을 반박하며 한국 정부의 보다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최 교수는 “한국 정부는 독도가 국제 분쟁화 되는 것을 우려해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수준의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이 문제다”면서 “일본 정부의 논리를 반박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대응 논리를 개발해 보다 강력히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