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 추진 시 충분하고도 합당한 피해보상 요구
  • ▲ 경북도지사 선거에 나선 박명재 의원.ⓒ박 의원측
    ▲ 경북도지사 선거에 나선 박명재 의원.ⓒ박 의원측

    경북도지사에 출마한 박명재 의원(포항남·울릉)은 19일 “탈 원전 정책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경북의 1년 예산인 8조원을 넘는 10조5,500억 원이 추정되고, 계획대로 원전건설 시 생산유발효과가 20조9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언론 등에 따르면 탈 원전 정책으로 원전가동률이 2016년 80% 수준에서 올해 2월 현재 58.4%에 불과하다”며 “이 때문에 한수원의 당기순이익도 급감해 경주의 지방세수가 2016년 542억에서 지난해는 523억으로 19억원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원인이 한수원의 지역자원시설세(발전량 1㎾h당 1원) 납부액 감소에 따른 것으로 나타나 탈 원전 정책에 따른 경북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원전가동률 하락으로 당장 경주지역 59개 한수원 협력업체의 피해도 불가피해 보이고, 특히 한수원이 2020년까지 867개 협력사 중 115개사 경주유치 약속도 불투명해지고 있는 등 현 정부의 탈 원전 정책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강력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당은 물론 해당 광역자치단체, 원전전문가, 학계 등과 함께 탈 원전 정책의 수정과 변화를 강력히 촉구하는 공동노력을 전개하고, 탈 원전 정책 추진 시 지역주민들의 피해에 충분하고도 합당한 보상 요구를 위한 특별법 제정 추진을 적극적으로 강구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경주의 국제원자력안전·연구단지 조성, 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는 물론 포항 수소연료파워밸리, 영덕 풍력클러스터, 울진 해양에너지클러스터 등 동해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가도록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