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과 폐지 조례안 통과 미지수지역 갈등 소지 다분, 내년 주민소환제 갈등 최고점될 듯
  • ▲ 최근 구미역 앞에서 박정희 대통령 역사 지우기에 맞서 집회를 벌이고 있는 대한애국동지회 집회 장면.ⓒ박정희역사지우기 반대 대책위
    ▲ 최근 구미역 앞에서 박정희 대통령 역사 지우기에 맞서 집회를 벌이고 있는 대한애국동지회 집회 장면.ⓒ박정희역사지우기 반대 대책위

    구미시가 지난 1978년 구미시청에 만들어진 새마을과를 꼭 40년 만에 폐지키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 40년 만에 새마을과 폐지, 반발 커질 듯

    구미시는 22일 “새마을과는 시민공동체과로 명칭 변경해, 기존 새마을단체 지원기능에서 나아가 다양한 시민단체와의 소통과 실질적 시정참여 활성화 기능과 함께 정부 국정과제 수행 및 지역발전을 위하여 지역(마을)공동체 회복 기능까지 전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장세용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에 이같은 박정희 대통령 새마을 사업에 대한 재고를 하겠다고 간접적으로 시사한 바 있어 보수단체들로부터 큰 반발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어 그는 당선 후인 7월 4일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박 전 대통령 부부 영정 앞에 헌화·분향하기도 했다.

    같은 달 6일 그는 구미시청 정문에서 새마을정신 폐지 등에 반발해 집회를 열고 있는 김종열 경북애국시민연합 상임대표 등과 만나 “시청 새마을과 폐지 등이 사실과 다르게 전달됐다”며 말을 바꿨다.

    구미시의 이 결정에 대해 박정희역사지우기 반대 범국민 대책위원회(사무총장 김종열)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새마을과 폐지에 장 시장은 구미시장직을 걸고 구미시민과 맞서야 할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 단체는 현재 내년 2월 주민소환제를 통해 장 시장 탄핵절차에 들어가 있는 상태다.

    이들은 성명에서 “장시장이 과연 43만의 구미시장이 될지 아니면 참여연대, 전교조, 민주노총,YMCA등 특정 진보좌파단체의 손과 발이 될 것인가를 지켜보았다. 구미의 40년 국가공단이 위기에 빠져 허덕일 때 특정 단체로 구미경제를 살려보자는 이야기로 들린다”면서 “박정희 정신과 역사 지운다고 지워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 ▲ 사진은 지난 7월 4일 장세용 시장이 박정희 대통령 생가를 찾아 헌화·분향하는 모습.ⓒ구미시
    ▲ 사진은 지난 7월 4일 장세용 시장이 박정희 대통령 생가를 찾아 헌화·분향하는 모습.ⓒ구미시

    전병억 박정희 생가보존회장도 구미시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제가 미국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 고향을 가봤는데 그곳에는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을 추모하는 체육관, 문화원 등이 12군데에 달할 정도로 지역민의 자긍심이 높은 것을 봤다. 고작 구미에 박정희 대통령을 추모하는 곳이 2~3곳인데 이곳에 박정희 색깔을 지우겠다고 하는데 참 기가 막힌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구미시에서는 당장 내년 2월에 진행될 장 시장 주민소환제 여부를 두고 보수와 진보 간 갈등이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구미 한 시민은 “내년 초가 되면 주민소환제로 구미시민 갈등이 더욱 깊어질 것”이라며 “구미 경제도 가뜩이나 어려운데 정치적 갈등만 불러일으키는 일은 구미에서 자제되어야 한다”고 은근히 장 시장을 비판했다.

    하지만 이 같은 새마을과 폐지를 중심으로 한 조례안이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이 조례안은 오는 11월 26일부터 열리는 시의회 제227회 정례회에 상정될 것으로 예정돼 있지만, 전체 23명 의원 중 한국당이 12명, 민주당 9명, 무소속 1명, 바른정당 1명 등으로 한국당 의원이 과반수를 넘고 있어 조례안 통과도 불투명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