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의회,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 조례 제정

업무추진비 사용일시·목적·대상·인원수·금액 포함 내역, 매월 의회 홈페이지에 공개

이지연 기자 프로필 보기 | 최종편집 2018.11.09 15:16:55

▲ 제286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모습.ⓒ동구의회

대구시 동구의회(의장 오세호)가 지난 7일 열린 제28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업무추진비 집행기준을 마련하고 사용 내역을 공개하는 조례를 제정했다.

동구의회에 의하면 이번에 의결된 ‘대구시 동구의회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는 동구의회의 공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업무추진비의 집행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례는 운영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황종옥)가 예산집행 효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 업무추진비 사용에 관한 정보를 주민에게 공개해 예산집행 투명성을 높이고자 공동발의했다.

발의된 조례에는‘업무추진비 기본원칙·집행기준·사용제한에 관한 사항,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에 관한 사항, 업무추진비 부당사용자에 대한 제제 사항’ 등을 주요 내용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번 조례가 의결됨에 따라 업무추진비 사용일시·목적·대상·인원수·금액 등이 포함된 내역을 매월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내역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건당 50만 원이상 업무추진비 사용시 상대방 성명 및 소속 등을 증빙서류에 기재하도록 명문화했다.

대표발의자인 신효철 의원은 “주민의 알권리와 투명한 예산 집행을 위해 본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 부당사용자에 대한 제제 사항을 포함시켜 앞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동구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청소년에 유해한 댓글 과 광고/반복게재 된 댓글은 작성을 금지합니다. 위반된 게시물은 통보없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