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피해 시민 등 200여명, 25일 산자부 항의 집회향후 청와대·국회 방문…특별법 제정 등 조속한 복구 촉구 계획
  • ▲ '포항 11.15범시민대책위원회'와 포항시민 200여명이 비를 맞으며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항의 집회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 '포항 11.15범시민대책위원회'와 포항시민 200여명이 비를 맞으며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항의 집회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포항 11.15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공동위원장 이대공 허상호 김재동 공원식) 소속 대책위원 등 포항 시민 200여명이 25일 오전 포항 지진 책임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를 항의 방문했다.

    이날 범대위 주최로 개최된 집회에서 시민들은 포항 지진이 인재로 밝혀진 만큼 △조속한 원인 규명 및 책임자 처벌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 △포항지열발전소의 완전한 폐쇄 및 철저한 사후 관리 △피해배상 및 도시재건 등을 여야가 합의해 조속히 법률을 제정해 줄 것 등을 촉구했다.

    특히 포항지진-형법상 직무유기자 색출 처벌, 이진한·김광희 교수 협박 책임자 처벌, 포항 63회 미소 지진 은폐자 처벌 등의 내용이 적힌 현수막과 피켓 등을 앞세우고 산자부 청사 앞 도로변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진한(고려대)· 김광희(부산대) 교수는 '포항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 때문이라는 내용의 논문을 과학학술지 ‘사이언스’에 게재했다. 이후 이 논문을 내려달라고 요구하는 등 진실을 은폐하고 두 교수들에게 자료를 무단 도용했다며 해당 대학을 통해 심리적 압박을 가한 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범대위는 “향후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와 조속한 피해 대책, 지열발전소 사후 관리 촉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조만간 청와대와 국회 등 상경 집회를 추가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범대위는 지난 3월20일 포항 지진이 지열발전소로 인해 촉발된 지진이라는 정부 공식발표 이후 3일 뒤인 23일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노동계, 여야정치인, 피해지역 주민 등을 중심으로 결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