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윤의정-모로코 지방의회 대표연합회(AMPCC), 상호 우호교류 협약국내 최초 韓-모로코 지방의회 간 국제교류 협력 확대 계기
  • ▲ 제윤의정 이미영 대표(좌)와 무하메드 부드라(Mohamed Boudra) AMPCC 회장(우)이 교류합의서를 체결했다.ⓒ제윤의정
    ▲ 제윤의정 이미영 대표(좌)와 무하메드 부드라(Mohamed Boudra) AMPCC 회장(우)이 교류합의서를 체결했다.ⓒ제윤의정

    지방의회 의원 교육연수 전문기관인 제윤의정(대표 이미영)이 모로코 지방의회 대표연합회 회장 (AMPCC·the Moroccan Association of Presidents of Communal Councils·회장 무하메드 부드라)과 교류협력을 위한 상호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미영 대표와 AMPCC 회장 무하메드 부드라(Mohamed Boudra)는 지난 11월 27일 모로코 수도 라바트에서 만나 ‘제윤의정-모로코 AMPCC 교류 합의서’를 체결하고, 대한민국 지방의회 의원의 모로코 방문을 통한 양국 지역사회의 정치‧경제‧문화적 교류를 하기로 협력했다.

    이날 행사에는 AMPCC 대외홍보책임자 하미드 로누(Hamid Ronou), 라바트 지역장 누르 에딘 미카니(Nour Eddine Mikani), 의정연수 담당자 엘 네자리 무스타파(El Nejjari Moustapha)가 참석했다.

    양 측은 협약에서 ▲양국 지방의회‧지방의원 교류 ▲벤치마킹 프로그램 발굴 및 활성화 ▲교육‧학술 지원 프로그램 공동 기획 ▲양국 지역사회 교역 확대를 위한 경제적 교류 ▲양국 지역사회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교류 ▲양 기관 간 홍보 교류 협력 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무하메드 부드라 AMPCC 회장은 모로코 알 호세이마(Al Hoceima) 시장이자, 최근 UCLG(United cities and Local goverments·세계지방정부연합)의 아프리카 지역 대표로 출마‧당선돼 UCLG 회장 자격으로 2022년 한국 대전에서 개최되는 UCLG 세계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미영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양국 의회가 서로의 제도와 정보를 나누며, 우리나라 지방정부와 모로코의 지방정부간 자매결연 지원 등을 통한 한국의 지방정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제윤의정이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모로코는 지중해에 위치해 있으며, 위로는 유럽, 아래로는 아프리카, 서로는 남미, 아메리카, 동으로는 중동 등 경제, 사회 발전의 지정학적 위치에 있다.

    한편, 제윤의정은 국내 지방자치 교육연수 분야의 선도적인 경험과 미래비전을 지닌 기관으로 ‘전문성’을 지닌 의정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제윤의정은 모로코 수도인 라바트에 위치한 한국 문화원인 마루문화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 문화 홍보와 교류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