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전통마을(사촌·산운)조사 및 보존’ 주제로 학술대회 진행
  • ▲ 의성조문국박물관은 ‘의성 전통마을(사촌·산운)조사 및 보존’을 주제로 2021년 의성조문국박물관 학술대회를 개최했다.ⓒ의성군
    ▲ 의성조문국박물관은 ‘의성 전통마을(사촌·산운)조사 및 보존’을 주제로 2021년 의성조문국박물관 학술대회를 개최했다.ⓒ의성군
    의성조문국박물관은 15일 박물관 강당에서 ‘의성 전통마을(사촌·산운)조사 및 보존’을 주제로 ‘2021년 의성조문국박물관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물관이 주최하고 대구경북향토문화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의성의 전통마을인 사촌·산운 마을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호연건축문화유산연구원 이주형 이사의 ‘사촌·산운마을의 형성과 변천’ 발표를 시작으로 여수경 한빛문화재연구원 문화교육센터장의 ‘사촌·산운마을의 인문·지리적 특성’, 이중구 안동대학교 연구교수의 ‘사촌·산운마을 보존과 활용방안’의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역사만들기 이기만 대표가 진행하고 정해두 서라벌문화재연구원 이사, 김상규 한국농어촌 문경지사 마을사업담당, 이재민 세종발전연구원 팀장이 참여한 종합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이날 열린 학술대회는 의성군 유튜브 채널 ‘의성TV’에 주요 내용을 편집해 업로드 할 예정이다. 학술회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의성조문국박물관 학예계로 하면 된다.

    김주수 군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의성의 전통마을인 사촌·산운마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은 군민들이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