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대출서비스’ 선보여
  • ▲ 달성군립도서관이 4200만 원을 들여 4월까지 24시간 무인도서대출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달성군립도서관
    ▲ 달성군립도서관이 4200만 원을 들여 4월까지 24시간 무인도서대출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달성군립도서관
    달성군립도서관이 코로나19 속에서도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운영 방안을 마련했다.

    17일 달성군립도서관에 따르면 ‘초고속 대출서비스’를 선보여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축소된 도서관 운영 시간 등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4200만 원을 들여 4월까지 24시간 무인도서대출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외부에 설치된 무인예약대출기에서 이용자 누구나 백신 접종 관계없이 편한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설화명곡역에 달성군스마트도서관이 문을 열어 도서관 이용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고, 군립도서관 인근 빌딩 한 층을 기부(무상임대) 받아 개관한 또 하나의 군립도서관인‘책소담’은 독서동아리 전용공간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 최초 전통차 전문도서관인‘수류화개’도 빼놓을 수 없다. (재)명원문화재단에서 차 전문 도서 300여권, 토인 백영규 선생이 다기 10세트, 군립도서관을 아끼는 고마운 분들이 전통 다완 등을 기부해 꾸린 도서관 1층에 마련된 ‘수류화개’는 앞으로 어린이 다도 교육, 차 관련 강좌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문오 달성군수는“코로나19의 장기화로‘문화의 접근 및 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비대면 문화 향유 기회를 이어갈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문화정책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달성군에서는 대구테크노폴리스 내에 건립 중인 교육 문화 복지 센터를 미래 세대인 어린이·청소년 전문도서관으로, 화원공공복합청사에는 화원·옥포·월배권의 대표 도서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도동서원 3대 문화권 사업을 조기에 완공하여 세계문화유산도시‘달성, 바른길을 걷다’ 인문을 심고 인재를 배출해 도(道) 트는 인문보고 달성보감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