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8개 시군 사업 대상지 선정삶·일자리·문화·교육이 결합된 로컬 주거단지 조성
  • 경북도는 천년을 지향하는 건축 실현을 위해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구상하고, 시군의 수요조사를 거쳐 8개 시군의 8개소 사업을 선정했다.ⓒ경북도
    ▲ 경북도는 천년을 지향하는 건축 실현을 위해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구상하고, 시군의 수요조사를 거쳐 8개 시군의 8개소 사업을 선정했다.ⓒ경북도
    경북도는 천년을 지향하는 건축 실현을 위해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구상하고, 시군의 수요조사를 거쳐 8개 시군의 8개소 사업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 사업은 ‘천년을 지향하는 건축실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지역에서만 구현할 수 있고 지역상생을 위해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삶터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는 경북도 역점사업이다.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통해 삶과 일자리, 문화와 교육이 결합된 로컬 주거단지를 조성해 경주의 양동마을, 안동의 하회마을처럼 후손에게 물려줄 문화적 가치가 있는 창의적인 천년 주거단지 조성에 나선다.

    청년농업 창업과 베이비부머의 본격적인 은퇴시기 도래에 따라 적극적인 유입책이 필요하고 지방이주에 대비한 정주여건 마련을 위해 △생산공동체형 △복합은퇴촌 △산업연계형 등 지역 현황과 사회·경제·문화적 실정에 부합하는 주거단지를 계획한다.

    시군 수요조사 결과 13개 시군에 25개소가 접수됐으며 이 중 기획의 방향성, 건축 및 친환경 기술, 운영 및 프로그램, 공공서비스 및 지원 등의 기준을 평가해 천년건축 자문위원회의 자문, 심사를 통해 8개 사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은 포항시 동해면 청년보금자리 및 복합 은퇴촌, 경주시 천군동 복합 휴양형 은퇴촌, 김천시 농소면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연계한 복합 은퇴촌, 경산시 백천동 도심지 인근 예술촌 등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향후 시군과 협업해 도에서 직접 건축기획 용역을 수행하는 등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앞으로 각 시군에 경북도를 대표하는 천년건축 시범마을을 조성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