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재단, 신진연구자 양성 통한 연구 인프라 강화
  • ▲ 2023 신진연구자 울릉도·독도관련 연구용역 과제 공모 포스터.ⓒ독도재단
    ▲ 2023 신진연구자 울릉도·독도관련 연구용역 과제 공모 포스터.ⓒ독도재단
    (재)독도재단(사무총장 유수호)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의 수호 및 주권 의식을 고취시키고 독도관련 연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후속세대인 신진연구자를 대상으로 울릉도·독도관련 연구 과제를 발굴해 지원하는 연구용역 과제공모전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공모전의 연구주제는 울릉도 및 독도관련 인문사회 또는 자연과학 분야에 대한 자유주제로 독도재단 또는 K-독도 공지사항에서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사업 담당자 메일로 4월 10일 월요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 중 8개 과제를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며 연구결과물은 재단의 연구총서6 ‘울릉도와 독도(가제)’으로 출판할 예정이다.

    이번 재단에서 실시하는 연구용역 과제공모전은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에 대응해 독도의 지리, 역사, 국제법 등의 연구주제에서 벗어나 생물, 해양, 경제, 문화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장려하고, 미래 연구세대인 신진연구자를 양성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유수호 사무총장은 “여러 학문분야의 신진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독도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연구기반 조성 사업에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독도관련 신진연구자 양성 및 연구 역량을 배양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