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졸업생 취업률 84.2%, 취업자 69명 중 52명 수도권 취업2·4년제 전국대학생 전시디자인공모전, 6차례 대상
  • ▲ 인테리어디자인과 실습 장면.ⓒ영진전문대
    ▲ 인테리어디자인과 실습 장면.ⓒ영진전문대
    실내건축 즉 인테리어(Interior) 디자인과 시공 분야에 전국 최고의 실력을 갖춘 대학이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 주인공은 영진전문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로 이 학과는 2023년 졸업자 취업률이 무려 84.2%(자체기준)에 달한다. 

    이 학과가 더욱 돋보이는 것은 올 취업자 69명 가운데 52명이 국내 실내건축 시공 1군 기업체 등이 있는 수도권으로 취업하는 전무후무한 성과를 이끌어냈다는 것. 그만큼 관련 산업체로부터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인테리어디자인과는 실내건축분야의 디자인 기획, 설계, 시공에 더해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 중인 MICE의 한 파트인 전시디자인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 스마트교육시스템 현장 중심 직무 교육

    인테리어디자인과의 모태는 1995년 신설한 실내디자인과다. 당시 전국에서 두 번째로 출발한 이 학과는 현재 국내 관련 학과 가운데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 ▲ 실내건축 국내도급 최상위 업체로부터 장학금 받는 모습.ⓒ영진전문대
    ▲ 실내건축 국내도급 최상위 업체로부터 장학금 받는 모습.ⓒ영진전문대
    인테리어디자인과는 기존 대학들이 다뤄온 인테리어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시공 분야와 전시디자인 분야를 아우르는 인테리어 전반을 교육하며, 이를 위한 스마트교육시스템(S·M·A·R·T Educational system)을 개발, 운영해 현장과 실무 중심의 전공 내실화를 다지고 있다. 

    ‘다품종 소량생산’ 즉 ‘다분야 소수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학과 비전으로 현재 직무별 세분화된 4개의 독립된 교육 과정을 가동하고 있다.

    ◇ 수도권 실내건축 기업체와 손잡고 취업한계 돌파

    교육과정 개편과 함께 인테리어디자인과는 지역 취업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취업처의 저변확대를 도모하며 수도권 취업시장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2017년 실내건축시공관리반이 LINC+사업에 참여하면서 국보디자인, 다원앤컴퍼니, 삼원에스앤디, 두양건축 등 전문건설 실내건축업종 시공능력평가액 순위 5위권 내 기업 과 채용연계형 산학맞춤 주문식교육 협약을 체결하면서 수도권 취업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매년 20명 이상의 졸업생이 수도권 1군 업체에 취업하는 등 2017년부터 올해까지 학과 전체 취업자의 61.8%가 수도권으로 진출했다.

    이와 더불어 MICE 산업의 블루칩이라는 전시디지인직무 특성화반인 전시디자인반의 교육적 성과가 나타나면서 2019년부터 다수의 학생들이 수도권 우량 전시업체에 취업하기 시작하면서 인테리어디자인과의 수도권 우수 기업체 취업은 본궤도에 진입했다.
     
    우수한 실력을 갖춘 인재를 선점하려는 분위기도 창출되고 있다. 실내건축 한 기업은 2019년도부터 매년 4500~6400만 원의 장학금을 인테리어디자인과에 기탁하며 인재 양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 MICE산업의 블루오션, 전시디자인 분야 각광

    MICE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으며 성장하는 추세다. 

    하지만 국내에는 전시디자인학과를 보유한 대학이 단 3개뿐으로, 전시디자인 전문인력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전문화된 전시디자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인테리어디자인과는 2016년 전시디자인전공을 개설, ‘실무형 전시디자이너' 양성, 배출로 산업체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전시디자인 전문 분야 기업체인 ㈜경동기획, 아트포인트, 리쉬이야기, 인테크디자인 등 24개 업체와 주문식교육 협약을 체결해 마이스 산업의 핵심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 전시디자인전공 작품 전시회 
 장면.ⓒ영진전문대
    ▲ 전시디자인전공 작품 전시회 장면.ⓒ영진전문대
    이런 노력으로 전시디자인전공은 2·4년제 대학생들이 겨루는 ‘대학생 전시디자인 공모전’에서 지난해까지 단 한 차례를 제외한 6차례(2016~2018년, 2020~2022년)나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하며 압도적인 실력을 대내외에 과시하고 있다.

    취업률 역시 매년 85%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취업자 대부분은 수도권 전시디자인전문업체로 진출한다.

    2022년 3년제 교육체제 전환으로 인해 전시디자인전공은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교육과정과 산학연계 협력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해졌다. 

    박종백 인테리어디자인과 학과장은 “우리 학과는 기존 4년제 대학의 이론 중심적인 아카데미 교육과는 차별화돼 있다. 실내건축디자인 기획에서부터 설계, 시공분야, 전시디자인분야를 아우르는 인테리어 전반에 대한 현장중심형 실무 교육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에 있는 실내건축분야 톱 10위권 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 수도권의 대학들과의 경쟁에서도 우리 학과가 우위의 경쟁력을 선점하고 있어서 유턴 입학 유입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테리이디자인과는 5일까지 수시 1차 모집에서 56명, 11월 10일부터 시작될 수시 2차에 9명을 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