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예비후보 “숙원사업 해결, 민생 챙긴다”‘힘 있는 정치’로 명확한 해결 통해 미래 도약 위한 기반 마련 약속
  • ▲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포항남⋅울릉 지역구 출마를 위해 뛰고 있는 이상휘 예비후보가 14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1차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포항남⋅울릉 지역구 출마를 위해 뛰고 있는 이상휘 예비후보가 14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1차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포항남⋅울릉 지역구 출마를 위해 뛰고 있는 이상휘 예비후보가 14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1차 공약 발표를 하고 “지역의 숙원사업부터 하나하나 챙기는 일부터 민생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상휘 예비후보는 “선거운동 구호인 ‘잘! 살고 싶다. 포항의 정답 이상휘’의 ‘잘! 살고 싶다.’에서 ‘잘!’을 크게 △포항(울릉)살이 잘!(숙원사업, 인프라) △살림살이 잘!(민생, 경제) △사람살이 잘!(복지, 문화) 등 3분야로 나누고 분야별로 비전과 실천 과제를 마련해서 모든 분야에서 활기차고 정말로 ‘잘! 사는 포항’을 만들기 위한 청사진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첫 번째 발표에서는 숙원사업과 인프라 구축 등을 포함한 ‘포항(울릉)살이 잘!’ 분야에서 △광역시대 개막을 위한 ‘메트로시티 포항’ 건설 △동해면 지역 고도 제한 완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시범 운영, 일주도로 낙석 위험지역 피암터널 조기 구축 등을 포함한 안전한 울릉도 구축 등의 공약을 설명했다.

    우선 대중교통 혁신과 경제 활성화는 물론 문화적인 부분까지 아우를 수 있는 도시철도 건설 계획인 ‘메트로시티 포항’을 통해서 공동화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형산강을 기점으로 하는 남북 균형발전을 자연스럽게 유도해서 미래 100년의 도시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최근 바다를 활용한 물류, 에너지, 관광, 레저스포츠 등 또 하나의 먹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에서 해양레저의 단절 구간인 송도해수욕장에서 형산강에 이르는 구간을 해양레저 관광도시로 조성을 추진해서 지역의 신산업 창출은 물론 일자리 창출로 인한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겠다고 했다.

    세 번째 공약으로 포항이 영일만의 기적을 통해 우리나라 산업화를 주도한 도시이자 해병대의 고장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해병대 고유의 장교 양성 교육을 수행할 ‘해병학교’ 설립을 시작으로 해병대 입영과 훈련을 체험할 수 있는 ‘해병대 캠프’, 대한민국 해병문화의 메카가 될 ‘해병대역사관’ 등의 건립을 포함한 ‘해병대 문화 테마파크’의 조성을 통해서 대한민국 해병대 문화를 한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지난 64년간 이어온 포항과의 관계를 끈끈히 유지하며 포항시민과 더불어 상생할 수 있었던 해병대 장병들이 오래오래 포항시민으로 살 수 있도록 가족이 포항에 거주하는 전출 장병에게는 일정 수준의 주거 안정 수당을 지급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네 번째 약속으로 도심 주택가를 가로지르는 산업철도 ‘괴동선’을 폐지하고 도시재생을 통해서 철길 숲 공원이나 문화 관광사업과 같은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도 했다. 

    관련해서 ‘괴동선’을 통해서 포스코로 들어가는 물류 기능은 동해선과 영일만항 인입 철도 등으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만큼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섯 번째로 군 공항의 고도 제한으로 인근 오천·동해·청림동 등 6개 읍⋅면⋅동 주민들이 수십 년째 재산상 불이익과 생활 불편을 겪어오고 있는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도 시작된 만큼 군 항공 고도 제한에 대한 특별법의 제정 등을 통해서 국가가 주민 피해를 일괄적으로 보상하는 방법을 포함해서 고도 제한 완화의 물꼬를 트겠다고 했다.

    끝으로 울릉도에 유인 드론 상용화를 위한 시험 비행을 추진해서 천혜의 울릉도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관광자원을 늘리고, 주민과 관광객의 편의성도 높이는 한편 붕괴위험지구에 대한 정확한 지정과 지역의 실정에 맞는 설계를 통해서 원래의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튼튼하고 든든한 ‘피암터널’을 조기에 건설하는 등 안전한 울릉도 구축에 힘을 쏟겠다고 전했다.

    이 예비후보는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거가 명확히 정리돼야 하는 만큼 출마 선언 때 약속드린 ‘힘 있는 정치’를 통해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조속히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