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응대 AI로봇, 생활민원바로처리반, 북카페 등
  • ▲ 청도군 민원실 입구.ⓒ청도군
    ▲ 청도군 민원실 입구.ⓒ청도군
    청도군의 민원서비스가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지난 4일 ‘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라는 군정 슬로건으로 출범한 청도군의 김하수 군수는 취임 직후부터 ‘친절 민원’ 중요성을 강조해 왔고, 전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 작년 7월 시행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민원서비스가 지난 1년 대비 더욱 좋아졌다’라는 의견이 10명 중 7명(69.8%)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이러한 조사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민원서비스 품질 개선에 더욱 힘을 기울일 예정으로, 민원인에게 ‘일어나서 인사하기 운동’, ‘민원 응대 표준 매뉴얼 배포’ 등 관련 직원들에 대한 전문 CS 교육과정을 강화해 왔다.
     
    ◇ 행복을 주는 민원 안내 감성 로봇 ‘새롬아’ 도입

    청도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각종 IT 기술의 조기 도입으로 행정의 효율화를 선도하고 있다. 

    김 군수는 증가하고 있는 관내 다문화가족을 위해 다국어 음성 민원안내 AI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2023년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돼 1억2500만 원 국비를 지원받아 지난 10월 도입했다.

    김 군수는 방문객 중에 어르신이 많은 청도군의 실정을 반영해 예의 바르게 먼저 인사하고, 표정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기능을 로봇에 추가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그 결과 어르신들이 청사 입구에서 로봇의 인사를 받고 함박웃음을 짓는 진풍경을 목격할 수 있었다.

    이외에 주요 민원 질의·답변 2,000여 개를 입력해 완성한 ‘음성인식민원안내’, ‘청사안내’, ‘청도군 주요 관광지 안내’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김 군수는 “로봇의 콘텐츠는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실시간 진화하는 유기적인 민원 응대 능력을 발휘할 것이며,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해 군민에게 행복을 주는 청도군의 상징이 되어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 ▲ 새롬아 로봇 임용식 사진.ⓒ청도군
    ▲ 새롬아 로봇 임용식 사진.ⓒ청도군
    ◇ 2023 찾아가는 현장민원실 교통 소외 지역 운영횟수 ↑

    청도군에서는 상반기(4~5월), 하반기(11월)에 각각 2023년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을 7개 면사무소에서 운영한 가운데 하반기 현장민원실은 농번기를 피하기 위해 11월에 운영했다.

    교통 소외 지역인 운문면과 각북면에 운영 횟수를 증가시키는 등 농업인과 민원취약계층을 배려하는 청도군의 섬세한 행정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군은 지난 11월부터 방문객이 가장 많이 출입하는 민원실의 기존 고객쉼터를 활용해 미니 북카페를 운영하고 있고 원형의 소파에서 책을 읽으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군민들이 독서하고 소통할 수 있는 아늑한 힐링의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인바디(in-body) 기계 등이 배치되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방문객들의 민원대기 시간이 지루하지 않고 즐거울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는 청도군의 민원서비스환경 개선을 향한 노력이 엿보인다.

    ◇ 민원 응대 유니폼 도입

    민원실 직원들이 와인 색상의 통일된 민원응대복을 입은 모습은 신선한 느낌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민원응대가 더욱 전문적으로 비춰지며, 심지어 민원복은 직원 선호도 조사를 거쳐 선정되었기 때문에 직원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고 한다.

    민원실 직원 중 한 명은 “통일된 복장을 입으니 소속감과 책임감이 들어 민원처리에 더욱 정성을 쏟게 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김 군수는 “앞으로 법과 원칙에 근거한 민원처리 절차를 준수하고, 민원취약계층을 배려하는 민원환경을 조성하며, 민원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통해 군민이 감동할 수 있는 최상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