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주역세권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적극 행정 촉구
  • ▲ 경주시의회 김동해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경주시의회
    ▲ 경주시의회 김동해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경주시의회
    경주시의회 김동해 의원은 15일 열린 제281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경주역세권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적극행정 촉구’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김동해 의원은 먼저 2023년 하반기에 불거진 대형건설사의 부도설부터 시작해 중견·중소 건설사들이 대거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으며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미분양과 PF대출의 제한 및 만기도래, 고금리 등으로 가중된 건설업계의 자금난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경주시에서 리조트 및 골프장 사업과 신경주역세권 개발사업의 민간 주관 파트너 업체인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을 언급하며 공동주택 사업 및 2단계 신경주역세권 투자선도사업의 추진에 차질이 발생할 것을 염려했다.

    이어서 경주시가 태영건설의 구조조정이 진행돼 의결권이 제한되는 경우를 대비해 이관 재산을 기부채납받거나 자산가치 보존을 위해 3블록 용지를 매각하는 등 조속히 대응한 부분은 칭찬하면서도, 1단계와 연계추진되는 2단계 역세권 투자선도개발사업의 새로운 민간투자 파트너 모색 및 고금리·경기침체 등 여러 악재에 대한 대응방안 등이 없음을 비판했다.

    많은 시민과 입주예정자들이 걱정하는 심각한 사태가 발생하였음에도 경주시의 어떠한 현황 설명이나 추후 대응책에 대한 보고가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경주시의회에서도 이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음을 지적했다.

    김동해 의원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집행부는 의회에 명확한 자료에 근거한 현황과 대책을 보고하고, 의회 또한 그에 따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는 등 시민을 위한 선도적이고 적극적인 행정력을 발휘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