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학계·연구기관 외부전문가 및 관련업계·기관 참석증차 없는 노선개편 통해 준공영제 운영비용 상승 최대한 억제신규서비스 지역 확대, 배차간격, 중복도 및 굴곡도 등 개선에 박차
  • ▲ 대구시 동인청사 전경.ⓒ뉴데일리
    ▲ 대구시 동인청사 전경.ⓒ뉴데일리
    대구광역시는 2015년 시내버스 개편 후 10년 만에 대중교통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선체계 개편 초안을 확정하고, 시민단체·학계·연구기관 외부전문가 및 관련업계·기관이 참석하는 용역 중간보고회를 9월 25일 진행한다. 

    대구시 대중교통 정책은 그간 도시철도 1~3호선 개통과 함께 대규모 노선체계를 개편했으며, 이번 4차 개편은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대규모 주택단지, 신규산단 등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개편이다.

    대구시는 1차 개편(1998년 95개 노선, 1719대) 후 현재 시내버스 노선 수(122개)는 27개 증가했으나, 운행대수(1566대)는 153대 감소해 수요·공급 최적화, 정류소, 배차간격 등 노선 효율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대구시는 지난 2022년 10월 대구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에 착수해, 그간 교통카드 연관 빅데이터(1억 8369만 7731건) 분석,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등을 거쳐 도시철도 중복노선 조정, 굴곡·장거리 노선 개선, 신규 산단·주택단지에 증차 없이 교통접근성 개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대한 노선개편 초안을 마련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대구시는 물론, 시내버스 운송사업조합, 버스노동조합, 시민단체, 학계, 연구기관,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 개편방향·사례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앞으로 의회 및 주민설명회(10월), 용역 최종보고회 및 개편안 확정(12월), 홍보 및 시행준비(2025년 1월~2월) 등을 거쳐 내년 2월 말 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다.

    허준석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대중교통 변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증차 없는 노선개편을 통해 준공영제 운영비용 상승은 최대한 억제하고, 신규서비스 지역 확대, 배차간격, 중복도 및 굴곡도 등을 개선해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