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성공한 대통령 위해 지역 힘 실어줘야
  •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0일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토론회에 참석, TK역할론을 통해 대구경북 자존심을 지켜나가자고 주장했다.ⓒ아사이포럼21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0일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토론회에 참석, TK역할론을 통해 대구경북 자존심을 지켜나가자고 주장했다.ⓒ아사이포럼21 제공

    “TK 정신은 보석과도 같은 것이다. 이제 TK역할론이 나와야 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0일 대구경북지역 언론인모임인 아시아포럼21(이사장 변태석)에 참석, TK역할론을 들며 “최근 정치권에 호남역할론이 회자됐는데 이제는 대구경북 정신을 에너지화시키고 뭉친 TK 역할론이 나와야 한다”면서 “TK정신이 역사 주역으로 다시 등장하고 뭔가 남길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지사는 TK 정신에 대해 “화랑정신, 호국, 새마을 정신이 상통하는 대한민국의 창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대구경북을 두고 일방적으로 꼴통·보수라고 매도하는데 대구경북 지도층이 나서 이런 것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고 이제는 시도민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대구경북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들어서면서 걸출한 인물들이 많이 나왔고 당당한 지역으로 자리매김해 있다”면서 “우리만의 보이지 않는 DNA가 있고 저는 충분히 우리지역의 가능성을 봤다”고 덧붙였다.

    #독도입도지원센터, 경북도로 넘겨줘야

    그는 지난해 정부에서 무산시킨 독도입도지원센터와 관련, “이것은 편의시설인 만큼 영토문제로 접근하기보다는 시설문제로 봐 달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이 문제는 다른 각도로 접근해야 하고 주민편의 시설, 대피시설 등은 도지사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다”며 경북도로 위임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이어 “독도입도지원센터는 사람들이 조난당했을 때 피난장소인데 굳이 우리 영토이니까 국가에서 해야 한다는 것보다는 시설이니까 국가에서 하는 것보다는 도로 위임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지방이 고루 잘사는 지방균형 발전 되어야

    그는 이날 토론회에서 지방 도지사답게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입장을 밝혔다. 권력이 중앙에 집중돼 있고 지방자치 출범한 지 20여년이 지난 마당에 지방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지방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미래가 어두워진다는 말이 있는데 이제 그런 시대를 이제 끊어야 한다”면서 “현재 수도권론자들이 갖고 있는 사상과 생각이 국가를 재앙으로 몰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그는 지방

  •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0일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은 편의시설인 만큼 경북도로 위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아사이포럼21 제공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30일 대구수성호텔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은 편의시설인 만큼 경북도로 위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아사이포럼21 제공

    자치법 개정을 위해 헌법 개정까지 추진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도지사인 만큼 헌법 개정에 나서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도 “헌법에 분명히 대한민국은 분권국가라는 것이 명시되어 있는 마당에 훗날 이 문제를 두고 헌법개헌으로 가게 된다면 헌법개헌을 통해 분권이 명시돼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대통령, 성공한 대통령 되어야

    박근혜 대통령과 친분이 두터운 김 지사는 최근 박근혜 정부 지지도 하락과 관련, “어떤 일을 하다보면 새로운 통합과정에서 다소 주위에서 평가할 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현재 기본을 정하는 시기라고 본다”면서 “대구경북이 대통령이 잘 될 수 있도로 힘을 실어 달라”고 강조했다.

    #신공항 건설,  “잘 될 것”

    최근 영남권 5개 시도지사의 신공항 입지용역 사전 타당성 조사 합의에 대해 그는 “원만히 잘 진행될 것으로 믿는다”면서 “신공항은 국가정부 공약 사항인 만큼 누가 어찌할 수 없고 잘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봤다.

    첨예한 갈등이 되고 있는 영덕원전 유치에 대해서는 “영덕원전 유치에 대해 현재 주민 갈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잘 정리될 것”이라며 “동해안을 원자력 학교, R&D, 병원 등이 종합적으로 유치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정부에도 이같이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