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점 만점에 95.5점 획득…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거듭
  • ▲ 구룡포청소년수련원 전경.ⓒ포항시
    ▲ 구룡포청소년수련원 전경.ⓒ포항시
    포항시청소년재단 내 구룡포청소년수련원은 2020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100점 만점 중 95.5점을 받아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평가받았다.

    2020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는 안전한 청소년 수련활동을 위한 제반시설, 청소년 발달단계에 적절한 프로그램, 청소년들을 지도할 수 있는 조직 및 인력 등이 제대로 갖춰져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다.

    평가결과를 공개해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운영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2020년도 평가대상은 청소년수련원 156개, 유스호스텔 156개, 청소년야영장 33개로 전국의 289개 시설이다.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의 운영실적으로 운영 및 관리, 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인사 및 조직, 시설 및 안전, 시설운영 발전 총 5개 분야로 평가했다.

    구룡포청소년수련원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으로 인해 청소년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코로나19 종식 시 언제든 청소년 수련활동을 재개할 수 있도록 시설 전반을 더 청결하고 안전하게 정비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눈높이와 흥미를 고려한 숲체험 프로그램과 해양스포츠 프로그램 등을 새로 기획하고 리뉴얼해 4개의 국가인증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아울러 가족과 함께 코로나 블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숲 산책로를 새로 만들어 숲속에서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환경을 조성했다.

    윤영란 상임이사는 “청소년시설을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관리하고 청소년들이 좋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 전국 최고의 청소년수련시설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