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D,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출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숨통 틔워경북TP, K방역소재관 운영…방역소재기업 우수성 알려
  • 경상북도는 12일 엑스코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대구국제섬유박람회 개막식을 개최했다.ⓒ경북도
    ▲ 경상북도는 12일 엑스코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대구국제섬유박람회 개막식을 개최했다.ⓒ경북도

    경상북도는 12일 엑스코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대구국제섬유박람회 개막식을 가졌다.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 Preview In Daegu)는 경상북도와 대구시가 공동개최하는 국내 최대 섬유박람회로써 올해에는 194개사 400개 부스 규모로 원사, 직물, 니트, 기능성소재, 천연소재, 패션브랜드 등을 소개하며 세미나, 비즈니스매칭 상담회, 체험관, 3D 가상전시관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수출감소와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사정을 감안해 온·오프라인 믹스 하이브리드형 박람회로 치러졌다.

    세계가 부러워한 K방역에 사용되는 소재와 기업들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K방역소재관(경북TP)이 운영되며, 박람회에 참여치 못한 중국 바이어들과의 상담을 위해 화상상담관(중국 대련)도 설치됐다.

    지난해에는 대구·경북의 코로나 상황이 엄중하여 부득이 행사가 취소되어 지역 섬유기업들에게 큰 아쉬움을 남겼으나 올해 행사에 참여한 기업들은 수출상담 등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분위기다.

    한편, 경상북도는 첨단·친환경 섬유소재산업 육성을 위해 탄소섬유, 친환경섬유소재, 국방섬유소재 등에 대한 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섬유소재 빅데이터 댐 조성을 통해 소재 개발부터 생산·판매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지역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가치화·업종전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작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역의 섬유소재기업들이 수출감소와 해외 판로개척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박람회가 막혀있던 기업들의 숨통을 틔워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전한 행사가 되도록 방역수칙을 잘 지켜서 참여한 기업들 모두 목적한 바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