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윤석열 당선인 포항 방문, 이강덕 시장 대신 경북도 기조실장이 현안 사업 브리핑김정재측 “지방선거 출마하는 지자체장, 공식행사에 참여말라는 인수위 요청 있었다”지역 정가 “이강덕 컷오프 위한 수순…정정당당한 대결의 장 마련해줘야”
  • ▲ 지난 1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포항 방문 행사에 이강덕 예비후보(당시 포항시장)가 패싱됐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뉴데일리
    ▲ 지난 1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포항 방문 행사에 이강덕 예비후보(당시 포항시장)가 패싱됐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뉴데일리
    지난 1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포항 방문 행사에 이강덕 예비후보(당시 포항시장)가 패싱됐다는 논란과 관련 국민의힘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김정재 국회의원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번 ‘이강덕 패싱’이 이 예비후보를 ‘컷오프’ 하기 위해 이들 내놓은 시그널이라는 해석이 정치권에서 나오면서다.

    이어 “당선인 측에서 선거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는 공식 행사장에 들이지 말라는 요청이 있었다”는 김정재 의원의 해명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서 포항시장 공천을 둘러싼 ‘불공정 시비’의 파장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은 지난 11일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 예정 현장과 죽도시장을 잇따라 방문한 뒤 포항시내 한 식당에서 만찬을 가졌다. 

    이날 일정에 이철우 도지사와 김정재 의원이 끝까지 자리를 지켰지만, 이강덕 예비후보는 참석하지 못했다.

    김 의원이 이 예비후보에게 ‘당선인의 뜻’이라며 현장 입구에서 영접만하고 브리핑 현장을 비롯한 나머지 공식행사에 참석하지 말라고 했기 때문이다. 

    당시 김 의원은 이 예비후보에게 선거법 위반 시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의도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이강덕 당시 포항시장을 배제한 채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이 윤 당선자에게 동해안 횡단대교와 관련한 브리핑을 한 것을 놓고 적절하지 못한 처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이 예비후보는 “영일만 횡단대교는 포항시의 숙원사업이기 때문에 사안을 꿰뚫고 있고 51만 포항시민을 대표하는 포항시장이 직접 설명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경북도에도 전했지만 선거법 위반과 관련한 ‘당선인의 뜻’이라는 얘기를 듣고 인사만 나누고 브리핑을 포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강덕 패싱’을 놓고 국민의힘 경북도당 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인 김 의원의 횡포라는 시각이 많다. 

    윤 당선자의 포항 방문 당일 이강덕 예비후보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포항시장직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공천과 관련 ‘갑’ 위치에 있는 김 의원의 이날 요청을 이 예비후보가 거절할 수 없었을 것이란 추측에서다. 이 후보는 지난 12일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홀로 공천을 신청해 공천이 확정됐다고는 하지만 이번 6·1 지방선거에 ‘선수’로 출전하는 이철우 도지사가 일정 내내 윤 당선자와 동행한 것과 다른 지역 지자체장이 윤 당선인과 함께 일정을 소화한 점을 놓고도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포항 방문에 앞서 방문한 상주·문경시에서도 강영석·고윤환 시장은 윤 당선인과 동석했다. 주낙연 경주시장 역시 윤 당선인의 방문 일정 내내 동행했다.

    이에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 의원이 특정후보를 염두에 두고 이 예비후보를 컷오프하려고 한다는 얘기는 이미 지역 정가에 파다하게 퍼진 이야기”라며 “아무리 정치판이 ‘줄대기’라지만, 후보들이 정정당당하게 대결을 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게 공천관리위원회의 역할인데 이날 현직 시장 신분인 이 예비후보를 패싱한 건 김 위원장이 전면에 나서서 반칙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철우 도지사 입장에서도 이 예비후보가 3선에 성공하면 다음 행선지는 도지사이고, 그렇게 되면 이 도지사의 3선 가도를 위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 포항시의원은 “김정재 의원이 이강덕 패싱에 대한 속 시원한 해명을 내놔야 이번 논란이 숙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의도된 패싱인지 인수위 측의 실수인지도 규명돼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측는 이번 패싱 논란과 관련 “당선인의 뜻”이라고 말한 김 의원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인수위 한 고위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장 참석 여부에 대해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 김 의원의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며 “이번 논란이 공천과 연관있는게 맞다면 김 의원의 사심이 ‘이강덕 패싱’으로 표현된 것 같다. 팩트라면 지역 정치를 사유화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역 발전에 대한 의지와 전략, 방안 등을 심사해 부적합한 인물을 컷오프해야 유권자들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정재 의원실 관계자는 “당내 경선에 나온 후보자들간 형평성을 고려해 공식행사에 참석을 불허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다른 지자체장은 물론 이강덕 시장도 행사장 영접까지만 허용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상주, 문경 등도 행사장 영접이 일정을 함께한 것으로 확대해석된 것이고 이철우 지사는 당의 후보로 결정됐기에 참석할 수 있었다”며 지역구 국회의원 사심 작용설을 일축했다.

    덧붙여 “주낙영 경주시장은 공식행사에는 참석치 않았고 사적 자리에 참석한 것이기에 설명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