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협서 중·장거리 노선 항공수요 고려해야”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반영 촉구 건의문’ 제안
  • ▲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앞줄 제일 오른쪽)이 중·장거리 노선 운영이 가능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추진을 정부에 촉구했다.ⓒ경북도의회
    ▲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앞줄 제일 오른쪽)이 중·장거리 노선 운영이 가능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추진을 정부에 촉구했다.ⓒ경북도의회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이 중·장거리 노선 운영이 가능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추진을 정부에 강하게 촉구했다.

    고 의장은 26일 인천에서 개최된 2021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4차 임시회에 참석해 ‘장래항공수요를 고려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반영 촉구 건의문’을 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과 공동으로 제안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번 건의문을 전국 17개 시·도 의장의 만장일치로 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에는 장래 항공수요(1천만 명)를 고려,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3500m 이상의 활주로 건설과 경제·물류공항 기능을 수행할 26만 톤의 물류터미널과 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도로·철도 등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미래 공항개발 비전과 전략 마련을 위해 지난 2019년 6월 계획 수립에 착수했고, 조만간 향후 30년간의 공항개발을 위한 ‘비전과 전략 2050’ 등을 확정·고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이번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통합신공항의 위계나 항공수요, 규모 등이 어떻게 반영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고 의장은 “급격히 증가하는 항공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거나 접근성을 높이지 못하면 서비스 질이 낮아지고 이용객의 불편함이 높아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동네공항이나 군사공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제6차 공항개발종계획’에 장래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하도록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관문공항에 준하는 수준으로 건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대구국제공항은 여가의 증가, 저가항공사의 취항 등으로 항공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으로 확장·이전할 경우 단거리 노선은 물론이고 유럽, 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에 대한 수요도 충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속도로와 철도 등을 건설해 접근성을 높여준다면 장래 1000만 명 이상의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 정부에서 수립 중인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장래 중·장거리 노선의 수요를 충분히 고려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고 의장은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건의안’을 경남, 대구, 광주, 전북, 전남도의회 의장과 공동으로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