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경의 새로운 명물이 될 오미자 테마터널 준공식이 21일 열렸다.ⓒ문경시
    ▲ 문경의 새로운 명물이 될 오미자 테마터널 준공식이 21일 열렸다.ⓒ문경시

    문경의 새로운 명물이 될 오미자 테마터널이 탄생했다.

    마성면 진남교반 문경선 석현터널이 오미자를 테마로 한 문화와 체험공간인 오미자 테마터널이 단장돼 신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오미원(공동대표 김태인 박덕순)은 21일 ‘문경오미자테마터널’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문경오미자테마터널은 길이 540m, 폭 4.5m의 문경선 철도 터널인 석현터널에 만들어졌다.

    경북8경 중 으뜸으로 꼽히는 진남교반에 자리한 이 테마터널은 지상에 삼국시대 산성인 고모산성과 석현성이 있고 영남대로의 원형을 간직한 유일한 길인 ‘토끼비리’가 있어 주변 경관이 수려한 입지여건을 갖고 있다.

    특히 오미자와인을 생산하는 ‘오미나라’나 오미자테마파크, 문경새재 등과 가까워 연계 관광코스 개발도 가능할 전망이다.

    섭씨 14~15도 온도를 유지하는 이 터널은 입구 50m근처에만 가도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시원하다.

    또 문경 전통도자기 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외국 도자기와 경남과 회령도자기 등 다양한 도자문화를 한 곳에서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는데다 어린이를 위한 만화캐릭터와 매직아트, 포토 존도 구성돼 있어 인기를 끌 전망이다.

    터널 운영업체 측은 “접근성이 과 주변 환경이 뛰어나 진남역 철로자전거 등과 함께 문경의 명소로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터널 이용시간은 하절기(3~10월)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동절기(11~2월)는 오후 7시까지이다. 입장료는 1인당 2천500원, 어린이 1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