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문화복지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
  • ▲ 대구시의회 문복위는 12일 대구문화재단에 대한 사무감사에서 운영비효율성 등을 강하게 추궁했다. 왼쪽부터 차순자, 이재화, 도재준, 임인환, 김규학, 김재관 의원ⓒ시의회 제공
    ▲ 대구시의회 문복위는 12일 대구문화재단에 대한 사무감사에서 운영비효율성 등을 강하게 추궁했다. 왼쪽부터 차순자, 이재화, 도재준, 임인환, 김규학, 김재관 의원ⓒ시의회 제공

    “대구문화재단이 문화의 흐름에 뒤쳐지고 있다. 업무추진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돼 조직개편이 시급하다.”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이재화)는 12일 오전 대구문화재단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열고 대구문화재단의 기형적 운영을 강도높게 추궁했다.

    이날 의원들은 사무감사에서 문화융성은 박근혜 정부의 5대 국정기조로 삼을 만큼 시대의 화두임에도 조직구성이 한 쪽으로 편중돼 업무가 능률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먼저 차순자 의원은 대구문화재단의 특정부서 직원이 너무 편중돼 있다고 꼬집었다. 차 의원은 “대구문화재단의 직원이 대표를 포함해 35명인데 반해 특정부의 인원이 23명으로서 전체 인원의 65.7%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조직운영의 효율성이나 지휘체계에 많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시급한 조직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재화 위원장은 “문화예술단체에 지원된 보조금이 부정하게 사용되다가 적발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보조금 사용단체의 도덕성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고 지원단체에 대한 엄중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도재준 의원은 문화재단 기금 운영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문화재단 기금 217억원을 일반 시중은행에 예탁해 이자로 운영비의 일부를 충당하고 있지만 초저금리 시대에 얼마되지 않는 이자에 매달리지 말라”면서 “기금을 활용해 부동산을 매입, 임대수입 방안을 강구하는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임인환 의원은 질의에서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은 대부분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시교육청과 일선학교와의 긴밀한 협조가 이뤄지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김규학 의원은 문화이용권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의 다양한 문화향유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문화이용권사업은 저소득계층에게 공연, 여행, 스포츠관람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서 문화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관 의원은 “차세대문화예술기획자 양성과정은 지역의 공연과 전시문화를 이끌어갈 차세대를 양성하는 사업으로서 지역문화융성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강조하고 양성과정 수료자에 대하여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여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