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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환동해종합민원실은 민원인 중심, 현장중심의 민원행정을 통한 ‘환동해종합민원실 3대 민원 7대 시책’을 추진한다.
지난 9월 1일 포항테크노파크 내 환동해지역본부 문을 연 환동해종합민원실은 그간 현장민원 위주로 민원실을 운영해왔다.
최근까지 지역 유관 기관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직원 워크숍 등을 거쳐 ‘환동해종합민원실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민원을 ▲ 신속·정확·편리한 법정민원 ▲ 도민에게 다가가는 현장민원 ▲ 소통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제도개선민원으로 나누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7대 민원시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우선 법정민원은 서식민원과 각종 제증명 민원의 친절한 처리와 고충 및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를 확대 운영한다.
경상북도 소관 인·허가, 등록 및 각종 제증명 민원서류를 도 본청에서접수․처리하는 것과 차이 없이 동일하게 처리해 민원인의 불편을 없앨 예정이다.
현장민원은 현장 속으로 ‘찾아가는 현답민원실’을 운영하고 모든 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처리하는 ‘현장종합민원실’, 도민의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도민 말씀 다(多)~ 듣는 연구팀’을 운영한다.
이번 ‘현장종합민원실’은 유관기관과 협업해 법률, 세무, 복지, 일자리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시군 전통시장, 공단 지역, 각종 행사장 등 주민 밀집지역을 찾아 모든 민원을 한 곳에서 상담․해결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김규율 경북도 환동해종합민원실장은 “이제는 예방민원이 중요한 만큼 현장을 찾아 도민의 어떤 이야기든 끝까지 많이 듣고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민원실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