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코로나19 대응 조직 이분화 지적 및 대책 수립요구감염병 추가 확산사태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촉구
  • ▲ 김동식(경제환경위원회, 수성구2)대구시의원은 대구시의 코로나19 대응 조직이 이분화돼 운영되면서 실무단계에서 혼선을 불러왔다며 향후 조직운영 방안을 질문했다.ⓒ대구시의회
    ▲ 김동식(경제환경위원회, 수성구2)대구시의원은 대구시의 코로나19 대응 조직이 이분화돼 운영되면서 실무단계에서 혼선을 불러왔다며 향후 조직운영 방안을 질문했다.ⓒ대구시의회

    김동식(경제환경위원회, 수성구2)대구시의원은 대구시의 코로나19 대응 조직이 이분화돼 운영되면서 실무단계에서 혼선을 불러왔다며 향후 조직운영 방안을 물었다.

    김 의원은 16일 오전 제275회 정례회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청소 노동자, 의료폐기물 수거업체 직원, 폐기물 소각업체 직원, 간병인과 요양보호사 등 생사를 넘나들면서도 묵묵히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준 그림자노동자들의 노고와 그 분들의 희생으로 우리는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었다. 이번 코로나19사태에서는 대구시와 질병관리본부의 일일브리핑과 팩트 체크로 심리방역에 성공했고, 생활치료센터, 비대면 진단시스템 등의 즉각적인 도입은 위기 속에서 빛난 행정조치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재난대응을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구성돼 있음에도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를 조직해 운영했는데, 이 같이 하나의 사태에 대해 두 개의 조직이 운영되면 실무단계에서는 혼선이 올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현재와 같이 2개 본부로 운영하게 된 이유와 어떤 형태로 재난대응 조직을 꾸려나갈 것인지 밝혀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안전부에서 교부한 ‘감염병 긴급대책비’와 ‘특별재난지역 재난대책비’의 집행이 지연된 데 대한 원인을 묻고 대안 수립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와 같이 감염병 확진자가 대량으로 발생할 경우, 공공의료기관으로써 대구의료원의 기능에 대해 묻고, 감염병 확산사태의 상황 규모별, 병상 및 생활치료시설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