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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17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국회 통과에 크게 기여한 강대식 국회의원(대구 동구을)이 신공항특별법 국회 통과에 따른 향후 난제가 많이 남아있다며 공항조성을 위한 민간사업자 선정이 최대 관심거리라고 강조했다.‘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산증인인 강 의원은 26일 오전 대구아트파크(대표 박재환)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이사장 변태섭)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어제(25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법률안이 공표됐고 4개월 후면 발효된다. 이제 과제가 힘든 것이 남아있다. 신공항특별법 단계 16개 단계 중 현재 11개 단계까지 와있고 12단계가 국방부와 기재부의 기부대 양여 합의각서 체결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이어 “그 다음 단계인 13단계가 대구시가 가장 신경쓰고 있는 부분인데 민간사업자 선정문제다. 신뢰감 높은 민간기업자가 컨소시엄 형성해 사업자가 선정된다면 2030년 개항문제는 조금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이게 걸림돌이 되면 사업에 영향받는다. 대구시와 정치권 머리를 맞대 괜찮은 기업이 선정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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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의원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통과와 관련해 '중앙언론에서 표퓰리즘'이라는 보도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잘라말하면서 “K2 공항은 지난 2010년부터 국가배상돈이 4300억원이고 매년 250억 소음피해 보상하고 있는데 특별법이 만들어져 개항하면 이 금액은 세이브(절감)이다. 표퓰리즘 정책이 절대 아니다”고 주장했다.그는 “부산의원들이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해 이 내용들을 모르고 발목잡는 경향이 있다. 가덕도 공항은 2030년 부산엑스포 맞춰 계획됐고 대구경북이 발빠르게 신공항을 밀고 앞으로 나가니까 가덕도 갈 예산을 우리(대구경북)가 좀 뺏어오는 것 아니냐는 사고를 하고 있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균형과 상생발전이라는 의미와 후세대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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