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재·일자리 등 수도권 집중 가속화로 지방소멸 넘어 지방 붕괴 위험 직면현 정부의 새로운 지방시대 정책에 대기업이 적극 나서야기업·연구소의 지방 이전 촉진할 제도적 장치 마련 등 국가 차원 시스템 필요
  • ▲ 이강덕 시장이 13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지방소멸 극복 방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포항시
    ▲ 이강덕 시장이 13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지방소멸 극복 방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포항시
    이강덕 포항시장은 13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지방소멸 극복 방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 시장은 “지방소멸을 막고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지방 이전 촉진을 위한 강력한 정책추진 등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인재와 기업·일자리 등 모든 것이 갈수록 수도권으로 집중돼 지방소멸을 넘어 ‘지방 붕괴’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지방 도시에 고속도로와 철도 같은 인프라 건설만 하면 균형발전이 될 것이라는 과거의 관념으로는 이를 해결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 시장은 “지방에서 기업의 R&D(연구개발)와 사업화, 기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른바 ‘지방 거점 역할의 핵’이라 할 수 있는 기업체의 본사 및 연구소를 지방으로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과감한 세제 혜택 등 지방 이전을 촉진할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며 정부의 지방시대 정책에 대기업 역시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경기도 성남 지역에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분원 설립을 위한 부지 입찰 소식을 접하고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포스텍 등 우수한 인프라를 보유한 포항과 같은 지방 거점도시에 혁신적인 성장을 이끌 세계적인 R&D 연구소를 설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항시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또한 공학에 기반한 의사과학자 양성을 통해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혁신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지방의 의료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기에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강덕 시장은 “지방소멸을 막고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해법은 바로 기업에 있다”며 “기업의 지방 이전을 촉진할 수 있는 법 제도의 개선 등 국가 차원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