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 소비효과…외지인 비율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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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구미시는 지난 11월 3일 끝난 2024 구미라면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내렸다.구미시가 27일 결과 보고서를 통해 공개한 성과에 따르면 17만 1000명이 축제장을 방문한 가운데 이 중 48%가 외지인으로 나타났다.이에 따라 빅데이터를 근거로, 15억원(역전로 및 금리단길, 3일간)의 소비가 발생했고, 대중교통(시내버스, 기차) 이용률은 전주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이는 구미역과 축제장 간의 접근성이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라면부스(18개소) 매출은 2억 5000만원으로 집계됐으며, 100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해 글로벌 가능성을 보여줬다.축제 성공은 1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구미시가 1위를 차지하는 데 한몫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이번 축제는 친환경 운영 방식을 도입해 지속 가능성을 강조했다. 라면레스토랑에서는 다회용기 6만 7000개를 사용해 99% 회수율을 기록했으며, 이를 통해 6톤의 탄소 배출을 줄였다.김장호 구미시장은 “라면축제는 단순한 지역 축제를 넘어 구미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됐다” 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지속 가능한 축제를 만들어 구미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