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통합신공항, 개항까지 많은 난관…“인내하며 기다리자”“국가기관 재배치 문제는 단순히 행정부처 이전에 국한돼서는 안돼”
  • ▲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3일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대구경북인터넷기자협회와 인터뷰를 통해 군위군 대구시 편입에 희망적인 전망을 하면서 통합신공항 확정으로 대구경북이 다시 한번 큰 날갯짓을 통한 도약의 계기가 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뉴데일리
    ▲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3일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대구경북인터넷기자협회와 인터뷰를 통해 군위군 대구시 편입에 희망적인 전망을 하면서 통합신공항 확정으로 대구경북이 다시 한번 큰 날갯짓을 통한 도약의 계기가 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뉴데일리

    권영진 대구시장이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두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최종 후보지 신청을 하기 위한 임기응변식이 아니었다”며 항간의 군위군 편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에 쐐기를 박았다.

    권 시장은 “대구경북 모든 분들이 합의 하에 군위군에 인센티브를 제공한 것이고 이것은 지켜져야 하며 군위군 편입 얘기도 임기응변이 아니었다. 지방자치법 제4조에 따른 법절차에 의해 진행될 것이며 군위군수가 관할구역 변경계획안을 경북도에 제출하는 것으로 군위군 편입이 본격 시작된다”며 내년 말께나 차기 지방선거 전까지는 마무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 시장은 지난 13일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대구경북인터넷기자협회와 인터뷰를 통해 군위군 대구시 편입에 희망적인 전망을 하면서 통합신공항 확정으로 대구경북이 다사한번 큰 날갯짓을 통한 도약의 계기가 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날 권 시장은 무산위기에 몰렸던 통합신공항 해결과 대구 취수원 이전 등 대구의 가장 큰 현안에 대해 얘기를 허심탄회하게 풀어나갔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개항까지 많은 난관 “인내하며 기다리자”

    우선 국방부가 13일 예정했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 회의 개최를 2주 연기한 것과 관련,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 모두가 즐거워하고 행복해 하는 축제로 하자는 취지에서 이철우 도지사와 제가 연장해달라고 국방부에 요청했다”며 “이번 2주 연기는 향후 공항 개항까지를 따지면 티끌같은 기간으로 기다려서 모두 동의할 수 있도록 2주간은 인내하며 기다리자”고 밝혔다.

    이번 2주간 연기를 두고 의성군이 군위군의 지나친 인센티브를 제공한데 대한 불만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권 시장은 “의성군의 섭섭함과 소외감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제한 후 “대구경북 모두가 즐거워하는 축제로 하자는 의미에서 2주간 연장됐으니 기다려 보자”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통합신공항 최종 확정 과정의 어려움에 대해 “대구경북이 행정이 나눠진지가 이제 40년이 됐고 이번에 코로나19로 힘들었지만, 이번처럼 뭉치고 행동한 적은 없었다. 아마 통합공항 최종후보지 선정된 것도 코로나로 인한 대구경북의 단합이 큰 힘이 됐다. 그 과정 속에서 ‘대구경북은 하나다’라는 생각을 했고 떼려야 뗄 수 없는 운명공동체이고 시·도민 모두도 공항마저 무산되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절박함이 작용한 것 같다”며 대구경북의 단합된 힘이 공항 후보지 선정의 바탕이 됐다는 점을 역설했다.

  • ▲ 취수원 이전 예정지로 거론되는 구미시와 안동시 등과의 갈등을 두고 권 시장은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강요가 아닌 합당한 보상 등으로 현실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뉴데일리
    ▲ 취수원 이전 예정지로 거론되는 구미시와 안동시 등과의 갈등을 두고 권 시장은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강요가 아닌 합당한 보상 등으로 현실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뉴데일리

    ◇대구 취수원, 다변화 필요성 역설

    대구 취수원 이전에 대해 권 시장은 취수원 다변화 전략과 상호 배려와 이해를 다시 한 번 주장했다.

    취수원 이전 예정지로 거론되는 구미시와 안동시 등과의 갈등에 대해 “오해가 있을 수 있지만 강요가 아닌 합당한 보상 등으로 현실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권 시장은 대구 취수원 이전을 두고 “지금 ‘이전’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고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대구에서 57만 톤가량을 취수하면 구미나 안동 등 지역의 물이 부족하거나 수질이 나빠지는 것 아니냐 또 대구시 취수원 이전 목적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로 개발 사업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환경부가 물 문제용역 결과 다변화 방침 정한 것도 현실 가능한 대안으로 접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부부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지방이 꿔다놓은 보릿자루 식의 이전은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역균형발전을 두고 추풍령 이남지역은 지난 5년 동안 청년이 떠나고 경제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국가기관 재배치 문제는 단순히 행정부처 이전에 국한돼서는 안 되고 지방현실에 맞는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