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블루밸리 개발사업 1단계조성공사 수주
  • 최근 정부정책에 힘입어 부동산 경기가 서울수도권에 이어 지방에서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부동산 경기세가 호전되면서 재건축 재개발사업, 대행개발사업 등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한층 더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화성산업이 연이은 역외수주를 통해 건설역량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 성장 전망을 밝게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화성산업(대표이사 이홍중)은 지난 6일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포항블루밸리 개발사업 1단계 조성공사(1공구)’에 대한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포항블루밸리 개발사업 1단계 조성공사’는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과 장기면, 구룡포읍 일대에 조성된다. 면적은 140만3천여㎡로서 도급금액은 약 385억원이며 착공일로부터 36개월이 소요될 것이라고 화성측은 밝혔다.
     
    이번 계약은 LH공사에서 실시하는 대행개발사업으로서 약 140만㎡의 택지시공권과 함께 전용면적 60~85㎡ 규모의 공동주택 702가구를 지을 수 있는 주택용지도 확보하게 된다.
     
    대행개발사업이란 민간건설업체와 공사계약체결시 사업지구내 택지에 대한 용지매매계약을 동시에 체결하면서 토지대금을 공사대금과 상계해 공사금액 일부를 LH공사로부터 현물을 공급받는 방식이다.

    이런 대행개발은 시행자에게는 공사비 현금부담 완화 및 토지를 우선 매각하는 효과가 있다. 시공자는 개발사업 시공권과 함께 양질의 공동주택 용지를 선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개발사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화성산업은 이날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쌍림~고령 국도건설공사’에 대한 공사도급계약도 체결했다고 덧붙였다. 이 공사는 경북 고령군 쌍림면 신곡리에서 고령읍 고아리까지 연결되는 국도로서 길이는 6.91km이고  공사도급금액은 약 362억원이다. 공사기간은 2016년 12월31일까지 이며 화성산업 70%, 울트라건설이 30%의 지분으로 각각 참여한다.
     
    화성산업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역량 강화를 통하여 건설경쟁력을 높이고 역외시장을 공략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함께 협력업체와도 동반성장을 이루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