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의 로터스 노츠 기반의 그룹웨어 구축 및 세임타임 도입
  • 화성산업(대표이사 이홍중)이 변화와 혁신을 위한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운영해 업무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화성산업은 이번 스마트 오피스 구축을 통해 시장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기업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한국IBM의 로터스 노츠/도미노(IBM Lotus Notes/Domino) 기반의 그룹웨어를 구축하고 동시에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인 IBM 세임 타임(IBM Same time)도 함께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은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가장 먼저 구축돼 운영되는 것으로 현재 대기업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솔루션이다.

    화성산업은 기존에 사용해 오던 업무프로그램 그룹웨어를 개선하고 업그레이드 후 재구축해 사내 메신저, IP전화, 영상통화 음성·화상회의 등 스마트오피스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각 업무 부문별 커뮤니케이과 협업 강화는 물론 업무의 효율성도 향상될 것으로 화성측은 기대했다. 특히 그룹웨어 안에 소통공간을 신설했고 모바일과도 시스템 연동이 가능해 보다 신속하고 간편한 업무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건설 기업의 특성상 작업현장과 지사, 공장 등 분산된 근무환경이라 신속한 의사결정 및 결재시스템이 보다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실시간 소통으로 생산성과 효율을 높여 회사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BM 로터스 노츠/도미노는 차세대 협업 솔루션으로 이메일, 캘린더, 인스턴트 메시징, 오피스 생산성 도구 및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인 세임타임은 실시간 상호협력 소프트웨어 기능을 포함해 인스턴트 메시징 및 인터넷 망을 통해 전화가 가능하게 하는 VoIP, 오디오/비디오/웹 회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박영호 화성산업 기획팀장은  “ 현재 우리사회는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첨단적 업무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업무체계도 스마트 오피스 구축으로 시장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품질확보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이번에 구축을 완료하고 운용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업무의 양적.질적 계량화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더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