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대구시 집행부에 강력히 질타
  • 김창은 의원ⓒ대구시의회 제공
    ▲ 김창은 의원ⓒ대구시의회 제공

    지난 2002년 개통이후 특혜시비와 무료화 논란의 중심에 있는 범안로 특혜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

    대구시의회 김창은 의원은 19일 열린 대구시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매일 3만 명의 대구 시민과 지산・범물 주민들이 자세한 영문도 모른채 눈물의 동전을 범안로 요금소에 지불하고 있다”며 “대구의 외곽순환간선도로인 4차 순환선 중 수성구 범물지역과 동구 안심지역을 잇는 범안로 민자사업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조속한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범안로는 1,683억원의 민간자본과 시비 571억원을 더한 총 2,254억원을 투입해 개설됐지만, 공사비가 터무니없게 과다하게 책정됐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이 과정에서 이는 공사비 부풀리기를 통한 특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재정사업으로 건설된 신천좌안도로는 전체구간이 교량임에도 불구하고 207억원, 지형이 매우 험난해 터널과 초대형 교량이 전체 구간의 절반이 훌쩍 넘는 청원~상주간 고속도로는 162억원 밖에 소요되지 않았는데 반해 민자사업으로 추진된 범안로의 건설단가는 킬로미터당 232억원에 달한다”며 “당시의 열악한 시재정으로 인해 민자유치가 불가피했다는 주장은 언어도단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지산・범물지구의 도로개설분담금 234억원과 지금도 통행량이 별로 없는 두리봉터널로 건설비 536억원에 640억원이 투입된 유니버시아드로를 수의계약이 아닌 경쟁입찰방식으로 추진했었더라면 범안로를 재정사업으로 완성시켜 무료화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매년 100억원에 달하는 시민들의 통행료 부담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1,458억원을 예산으로 지원했고, 앞으로도 2026년까지 2,000억원을 더 지급하는데 행정력을 총 동원해서라도 범안로 사업권을 조기에 회수해 한 푼의 혈세라도 누수를 막아야 한다”며 “대구시장이 범안로 무료화를 공약사항으로 내 건 만큼 대구시는 범안로 매입을 통한 문제해결에 당장이라도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