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시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공동합의문을 구체화하기 위한 공항시설 협의 단계에서도 의성군은 화물터미널이 군위에 배치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전제로 후속 대책을 마련해 온 것이 사실”이라고 반박했다.ⓒ대구시
    ▲ 대구시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공동합의문을 구체화하기 위한 공항시설 협의 단계에서도 의성군은 화물터미널이 군위에 배치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전제로 후속 대책을 마련해 온 것이 사실”이라고 반박했다.ⓒ대구시
    대구시가 지난 20일 경북 의성군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입장문과 관련해 22일 별도 입장문을 통해 “2020년 7~8월 군위와 의성 공동합의문 작성 당시 여러 자료와 상황을 볼 때 화물터미널은 군위에 배치하기로 한 것이 자명하다”라고 밝히고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이날 입장문에서 “무신불립(無信不立)이란 말처럼, 공동합의문은 국민과 지역주민에 대한 약속으로 지켜져야 하며, 대구시는 현재 공동합의문의 이행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제하며 “공동합의문을 구체화하기 위한 공항시설 협의 단계에서도 의성군은 화물터미널이 군위에 배치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전제로 후속 대책을 마련해 온 것이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대구시는 “화물터미널과 물류단지가 가까이 붙어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나, 의성의 물류단지는 자가통관시스템, 상용화주제 등을 통해 포장 통관 등 화물터미널 기능을 대부분 수행할 수 있어 일정한 거리 이격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의 주장대로 활주로 서쪽 끝에서 동쪽 끝으로 화물터미널을 옮긴다 해도 그 차이는 최장 4km 정도, 5분 거리에 불과해 큰 차이가 없다. 활주로 동측은 군사보안지역이기에 민간 화물터미널 입지가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성 물류단지는 신공항 화물 운송을 전담하는 유일하고 독점적인 물류단지이며, 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보세구역 지정 등 여러 법적·제도적 지위를 보장하고 기업유치를 통해 물류단지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할 것”이라며 “대구시는 국토교통부·경북도와 협의를 통해 의성군 설득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신공항을 제대로 건설해 대구·경북 백년대계와 시·도민이 번영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