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맞이 글로벌 시장의 리더를 양성할 K-푸드비즈니스학과 신설운동발달재활영역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전문가 양성할 심리운동학과 신설
  • ▲ 대구사이버대 전경.ⓒ대구사이버대
    ▲ 대구사이버대 전경.ⓒ대구사이버대
    대구사이버대학교(총장 이근용)는 12월 1일부터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놀이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심리운동학과(신설) ▲임상심리학과 ▲재활상담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특수교육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행정학과 ▲전기전자공학과 ▲K-푸드비즈니스학과(신설) 등 15개 학과이다.

    특히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를 반영하여 심리운동학과, K-푸드비즈니스학과를 신설하고 현장 실무중심의 학과를 강화하여 학생 모집에 적극 힘쓴다.

    최근 K-팝, K-드라마, K-영화 등 한류 콘텐츠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 열풍 속에서 넷플릭스의 인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는 또 한 번 K-열풍을 불러일으키며 화제를 모았다. 흑백요리사는 요리 대결을 통해 한식과 한국 음식 문화를 자연스럽게 세계에 알리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대구사이버대학교는 K-푸드비즈니스학과를 신설하여, 한국 음식 문화와 식품 산업의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세계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박정준 K-푸드비즈니스학과장은 “이번에 신설되는 K-푸드비즈니스학과는 한류와 연계된 K-푸드 산업의 확장 가능성 측면에서 필수적인 학과다. 한류 콘텐츠와 K-푸드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음식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시키고, 세계적 브랜드로 발전시키기 위해 K-푸드비즈니스 전문가를 키워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 “이처럼 K-푸드비즈니스학과는 한국 음식 산업이 한류의 핵심 요소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며, 학생들은 한국의 식(食)문화를 글로벌 무대에서 널리 알릴 수 있는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오늘날 현대 사회는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의 균형을 중시하는 흐름이 강해지고 있다. 심리적 안녕과 신체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학문에 대한 필요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이러한 현대인의 정신 및 신체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 심리운동학과를 개설했다. 심리운동학과는 신체 활동을 통한 정신 건강 증진과 같은 통합적 치료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연구·실행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심리운동학과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운동발달재활영역 관련교과목을 개설한 학과로서 실습을 포함한 소정의 과목을 이수하면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심리운동학과는 지역사회 맞춤형 학과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2025학년도 1학기 입학을 위한 요건은 신입생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고교 내신성적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 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2학년 편입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에서 2년 또는 4개 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3학년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직장인들이 많이 지원하는 산업체위탁전형은 대학과 협약이 체결된 산업체, 정부 기관, 군부대 등의 종사자들이 온라인 수업만으로 정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자기 계발 및 실무 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많다. 특히 100% 온라인 수업 및 시험으로 직장에 다니더라도 시공간의 제약 없이 대학을 다닐 수 있다는 장점과 수업료 50% 감면 혜택이 주어져 관심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원서는 대구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입학을 위한 전형 요소 ▲학업계획서(70%) ▲학업적성평가(30%)가 모두 온라인으로 실시된다.

    한 학기 수업료는 18학점 기준 약 136만 원으로 오프라인 대학의 3분의 1 수준이며 기초·차상위계층 및 소득분위 1구간부터 8구간까지의 학생은 전액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으로 교육비 부담이 전혀 없다. 또한 국가장학 확대에 따라 9구간의 학생도 국가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그 외 교내장학금을 통해 부담 없는 등록금으로 대학을 다닐 수 있다.

    입학과 관련된 문의는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대구사이버대’를 검색해 채널 추가 후 상담 신청하거나 전화 입학관리본부를 통해 가능하다. 

    또 입시모집 기간에는 ‘찾아가는 입학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대면 상담 신청이 가능하며 입학 관련 구체적인 절차와 장학 혜택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