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역점사업으로 펼치고 있는 통합신공항 건설·후적지 개발 추진 현황 점검2029년 신공항 조기 개항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해줄 것 당부
  • ▲ 대구시의회 전경.ⓒ대구시의회
    ▲ 대구시의회 전경.ⓒ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허시영)가 7월 25일, 대구국제공항과 대구공군기지 내 K-2 후적지 개발 현장을 방문해 대구시가 역점사업으로 펼치고 있는 통합신공항 건설 및 후적지 개발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2029년 신공항 조기 개항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 도심에 있는 공군기지(K-2)와 대구국제공항을 동시에 군위군·의성군 일대로 옮기는 국내 첫 민간·군 통합 이전 사업으로, 대구시는 공항 이전 후 종전 K-2 부지를 양여받아 경쟁력 있는 글로벌 명품도시 공간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이번 현장 방문은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들이 대구공항과 K-2 후적지 개발 현장을 직접 찾아 통합신공항 건설 추진 현황을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이뤄졌으며, 현장을 찾은 위원들은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대구시 관계자들과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위원들은 “국회에서 통합신공항 건설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개정안에 국비 지원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항이 충분히 반영돼 통과될 수 있도록 시의회와 대구시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집단 간의 갈등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갈등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허시영 건설교통위원장(달서구2)은 “신공항 건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사업대행자인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수목적법인 구성 완료 시기가 계속 늦어지고 있다는 점이 우려스러우므로 많은 기관이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특수목적법인이 차질 없이 구성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K-2 후적지 개발은 대구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현실성 있는 밑그림을 잘 그려 면밀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총사업비 약 11조4000억 원이 투입될 통합신공항 건설 사업은 올해 하반기에 사업대행자(SPC)를 구성한 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9년 조기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K-2 후적지 개발은 글로벌 관광·상업도시 조성, 첨단산업 유치, 금호강 물길을 활용한 수변도시 조성 등을 통해 신성장 거점 공간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2033년까지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