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대구공항 통합이전 태스크포스(TF) 3차 회의 모습.ⓒ대구시 제공
    ▲ 지난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대구공항 통합이전 태스크포스(TF) 3차 회의 모습.ⓒ대구시 제공

    대구공항 통합 이전후보지가 연내 선정·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대구공항 통합이전 태스크포스(TF) 3차 회의가 열린 가운데 추진방식은 군공항(K-2)과 민간공항을 통합이전하되 군공항은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사업으로, 민간공항은 국토부 사업으로 각각 추진, 동시에 이전을 완료하며, 건의서 평가, 조사용역 등을 거쳐 금년 내 이전후보지를 선정․발표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국방부 차관을 비롯한 정부 측 관계자들이 사업 추진방식과 일정, 재원조달 방안 등에 합의함으로써 지난 7월 11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지시한지 꼭 한 달 만에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식과 일정이 확정됐다.

    이번 합의에 앞서 그간 2차례 열린 통합이전 TF회의에서 정부 주관부처인 국방부 및 국토부, 그리고 대구시가 사업 추진방식과 일정, 재원조달 방안 등에 있어 각기 상반된 입장을 보임에 따라 의견일치를 못했지만, 이날 권영진 시장이 그간 결론을 내지 못한 여러 이슈들을 직접 정리함으로써 최종 합의를 이끌어 냈다.

    우선 사업추진 방식에 있어서 당초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현 대구공항 부지 매각대금 범위 내에서 새로운 민항시설을 건설하여 이전한다는 입장이었으나, 대구시는 합의안에 현 민항부지 매각대금 등을 활용, 국토교통부가 사업을 주관하도록 명시함으로써 예산 부족 시 국비지원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 놓았다.

    또 공항 규모에 있어서도 대구공항을 지역 거점공항으로서 장래 항공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로 건설하기로 함으로써 향후 확장 가능성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권영진 시장은 “우선 K-2 주변지역  24만여 명의 주민들이 전투기 소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고도제한에 따른 막대한 개발피해도 자연스레 해소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새로 통합공항이 건설되는 경북 지역에도 엄청난 경제적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며 직접 지원사업비 3천억 원은 물론 대규모 군부대가 주둔함에 따라 약 1만여 명의 인구가 유입, 연간 약 5천억 원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