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부터 지방세 통합민원실 운영
  • ▲ 영덕군은 사무공간 협소로 세무민원 응대에 어려움 해결과 세정부서가 나눠져 업무연계성이 떨어진 세무행정호율 개선을 위해 지방세 통합민원실을 올 1월부터 운영한다.ⓒ영덕군
    ▲ 영덕군은 사무공간 협소로 세무민원 응대에 어려움 해결과 세정부서가 나눠져 업무연계성이 떨어진 세무행정호율 개선을 위해 지방세 통합민원실을 올 1월부터 운영한다.ⓒ영덕군
    영덕군이 지방세 400억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세관련 민원처리 시 여러 곳을 방문해야 하는 납세자의 번거로움을 없앴다.

    군은 사무공간 협소로 세무민원 응대에 어려움 해결과 세정부서가 나눠져 업무연계성이 떨어진 세무행정호율 개선을 위해 지방세 통합민원실을 올 1월부터 운영한다.

    지방세 통합민원실에는 지방소득세팀 5명, 체납징수팀 3명, 세정운영팀 1명 총 8명이 근무하며, 지방세민원의 90%를 처리할 예정이다. 

    통합민원실은 취득세와 등록면허세 자진신고, 각종 지방세관련 제증명, 토지·건물의 과세자료도 열람이 가능하고 체납되거나 미납된 지방세 및 차량과태료까지 바로 납부 가능한 One-Stop 세무민원 체계를 구축했다.

    동시에 군은 이제까지 세무서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지방세인 지방소득세도 신고 한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지방자치제에 걸맞는 과세권의 자주적 행사를 골자로 하는 지방세법이 개정돼 세무서에는 종합소득세만 신고하도록 했다.

    군세인 지방소득세 신고 전담창구를 개설해 군민에게 보다 나은 세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납세자가 쉽고, 편하게 세금을 납부 할 수 있도록 자동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전자납부 등 납세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하고 있다. 

    조현국 재무과장은 “자치시대의 승패는 자주재원 확충에 있고 세금을 납부하는 군민이 최우수 고객이므로 납세자에게 최고의 세무서비스 제공해 군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세무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