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8일까지 청년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 구미시청.ⓒ구미시
    ▲ 구미시청.ⓒ구미시
    경북 구미시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업자를 발굴하기 위한 청년창업 지원, 청년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예비단계의 청년 창업자에게 LAB 시설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일대일 맞춤형 특화교육을 제공한다. 지원대상은 10명이다.

    구미시는 지난해 예비 청년 창업자 23명을 발굴해 일대일 제품개발 지도로 15명이 창업했다. 또 구미시 청년 창업 LAB 시설을 활용한 교육을 191회 진행해 685명이 참여했다.

    올해는 지역학교 ‘방문형 창작 교육’을 진행해 학생의 아이디어를 제품 창작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창업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지역 정착까지 유도한다. 

    청년 스타트업 사업을 지원받은 구미형 청년 창업자 성공스토리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등으로 상시 송출할 예정이다.

    초기자금 지원이 중점인 ‘청년 창업 지원사업’(15기 13명 모집 예정)은 예비 창업자와 1년 이내 창업자에게 완성 단계에 있는 창업 아이템을 사업화까지 진행할수 있도록 창업 실전교육과 창업 활동비(최대 1200만 원)를 지원한다.

    지난 14기때 선정된 청년 창업자 19명은 25명의 고용 창출과 14억8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특허와 디자인 등 12건의 지식재산권을 출원했다.

    이번 15기 모집은 지역 라면축제, 지역 굿즈 제작, 골목상권, 지역문화 등 로컬테마와 관련된 창업과 지역 청년(구미지역 고등‧대학교 졸업 3년 이내자)에게 선발 가점을 부여해 ‘지역 가치 창업가’를 육성한다.

    구미시 거주 19~39세 청년(예비) 창업자는 2월 28일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누리집 공고문을 참조해 참가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작성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