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농산물판매 증대 목적
  • ▲ 영덕군이 영덕정보화농업인 역량강화교육(라이브커머스)을 농업기술센터 강당과 교육생농장에서 실시하고 있다.ⓒ영덕군
    ▲ 영덕군이 영덕정보화농업인 역량강화교육(라이브커머스)을 농업기술센터 강당과 교육생농장에서 실시하고 있다.ⓒ영덕군
    영덕군(군수 이희진)이 영덕정보화농업인 역량강화교육(라이브커머스)을 지난 10일부터 오는 4월 2일까지 총 12회 일정으로 농업기술센터 강당과 교육생농장에서 실시한다.

    영덕정보화농업인 회원 2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교육 주제는 라이브커머스다. 

    라이브커머스는 기존 오픈마켓이나 홈쇼핑 등 일방향 정보전달의 단점을 극복하고, 방송과 함께 소비자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판매 제품의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이 된 상황에서 라이브커머스는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 ▲ 축산면 ㈜오바다푸드팩토리가 지난 9일 오후 7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1시간 동안 반건조 오징어 및 배오징어를 방송해 판매를 하고 있다.ⓒ영덕군
    ▲ 축산면 ㈜오바다푸드팩토리가 지난 9일 오후 7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1시간 동안 반건조 오징어 및 배오징어를 방송해 판매를 하고 있다.ⓒ영덕군
    교육은 라이브 방송의 이해, 사진 촬영, 동영상·생방송 판매기획 방법, 플랫폼별 라이브커머스 판매 요령 등으로 구성됐으며 교육을 통해 1인 방송 전문가를 육성한다.

    농업기술센터는 이와 별개로 정보화농업인 역량강화 교육을 꾸준히 추진해 인터넷·모바일·SNS 활용, 고객기반 확충 등 농업비즈니스 인프라 구축 강화를 위해 SNS 및 스마트스토어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오도흥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최근 농특산물 판매방식이 라이브커머스로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해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