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 기획·촬영·출연해 콘텐츠 소개하는 예능형 소개영상 ‘엑소남’ 카드뉴스·숏폼 영상 등 다양한 이색적인 SNS홍보 화제…소통 ‘온택트’ 효과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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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엑스포대공원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SNS소통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히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꾸미는 홍보영상 ‘엑소남’이 그 중심에 있다.엑소남은 ‘엑스포를 소개하는 남자’를 컨셉으로 경주엑스포대공원의 상시개장 운영과 콘텐츠를 친근하고 쉽게 설명하기 위해 기획한 예능형 영상이다. 10분 안팎 길이의 영상은 매 편마다 경주엑스포대공원의 시설과 콘텐츠를 적절하게 담아내고 있다.언론홍보 전문위원 정승환 씨가 엑소남 역할을 맡아 전체적인 진행을 이끌고, 경주타워와 솔거미술관 등 콘텐츠를 선정해 소개한다.각각의 주제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이 게스트로 출연해 해당 콘텐츠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꿀팁’을 제공하고 있다.‘엑소남’은 지난 해 10월 ‘경주타워’를 주제로 한 첫 번째 영상을 공개한 후 ‘비움 명상 길’과 ‘솔거미술관’, ‘찬란한 빛의 신라(타임리스 미디어아트)’ 등을 주제로 매월 1~2개의 영상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지역경제 상생을 위한 지역 전통시장과의 업무협약을 기념해 시장투어 영상을 제작하는 등 홍보와 소통의 창구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엑소남’이 만든 성과는 뚜렷하다. 최근 3개월간 경주엑스포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는 40%가 증가했고, 시청시간은 35%가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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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수는 17%, 조회수와 순 시청자수도 각각 27% 증가해 온라인을 통한 관심을 인증했다. 이와 함께 SNS를 활용한 관광객과의 소통도 인상적이다. 이벤트와 콘텐츠, 할인 소식 등 경주엑스포대공원의 크고 작은 소식을 카드뉴스를 통해 알기쉽게 전달하고 초성퀴즈 맞추기 등 쌍방향 소통으로 즐겁게 소통하고 있다.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택트(온라인+언택트)’관광을 위해 1분 영상과 10초 숏폼(Short Form) 영상 등을 촬영해 경주엑스포대공원의 모습을 SNS를 통해 인상 깊게 전달해 인기를 얻고 있다.경주엑스포대공원은 SNS홍보의 콘텐츠를 세분화하고 영상과 사진 등 구성을 다양화해 소통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류희림 사무총장은 “유튜브 영상뿐만 아니라 SNS 등 홍보 콘텐츠의 구성과 종류를 다양화하고 정보와 재미를 함께 전달해 효율성을 높여가겠다”며 “적극적인 소통과 홍보로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에 힘을 더하고 지역민과 함께하는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