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명대(총장 신일희) 박주홍 교수(경영학전공 교수)가 자동차 산업을 위한 전문서적 ‘자동차 마케팅전략(박영사, 355쪽, 2만9000원)’을 국내 최초로 출판해 주목을 받고 있다.
자동차 종주국인 독일에서도 지금까지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기초로 해 자동차 마케팅전략에 대해 집필한 서적은 디에즈(Diez)가 출판한 책(Diez, W. 저, Automobil-Marketing)딱 한 권뿐이다.
1996년 독일 만하임대학교에서 ‘국제경영’ 전공으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박 교수는 1997년 교수로 임용된 이후로 지금까지 글로벌경영, 글로벌전략, 혁신경영, 경영컨설팅, 비즈니스협상, 글로벌윤리경영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서적을 출간한 바 있다.
이번에 출판한 책은 국내뿐만 아니라, 영어권 및 독일어권에서 발표된 자동차 마케팅전략과 관련된 광범위한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집필됐다.
이 책은 자동차 시장에 대한 기본적 이해, 자동차 마케팅전략에 대한 통합적 접근 및 자동차 마케팅의 도전과 전망 등에 대해 상세하게 논의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이 책은 자동차 산업에서 활동하는 마케팅 실무자(자동차 기업, 자동차 부품기업, 자동차 딜러 등)들이 자동차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때 필요한 핵심 지침서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 자동차 소비자들이 그들이 구매한 자동차 또는 구매하려는 자동차가 어떤 마케팅 활동들을 통해 그들에게 판매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완벽하게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박주홍 교수는 BMW 학술상(2001년)과 계명대학교 업적우수상(2017년)을 받은 바 있다.
계명대학교 취업지원처장, 학생복지취업처장, 계명테크노파크사업단장, 대구테크노파크 계명대학교센터장, 독일 만하임대학교 방문교수, 한국자동차산업학회 이사, 한독경상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독일 Perlitz Strategy Group(경영컨설팅사) 아시아지역 학술고문, 한국질서경제학회 부회장, 한국국제경영학회 상임이사, 한독경상학회 이사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