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구 업무 프로세스 개선…비대면 업무 확대 대비
  • ▲ DGB대구은행(은행장 김태오)은 디지털 경쟁력 확보와 미래 영업환경에 대비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BPR시스템 전면 재구축에 착수한다.ⓒDGB대구은행
    ▲ DGB대구은행(은행장 김태오)은 디지털 경쟁력 확보와 미래 영업환경에 대비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BPR시스템 전면 재구축에 착수한다.ⓒ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행장 김태오)은 디지털 경쟁력 확보와 미래 영업환경에 대비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BPR시스템 전면 재구축에 착수했다.

    급격히 변하는 은행권의 영업환경과 조직체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지원) 재구축은 미래 영업환경 대응, 업무 프로세스 혁신, IT지원체계 강화 등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실시된다.

    고도화 사업 수행을 위해 IT구축부문 주사업자로 ㈜LG CNS를, 안정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사업관리(PMO, Program Management Office) 수행 업체로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컨설팅(PwC)를 선정해 내년 2월 오픈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미래 영업환경 대응을 위한 개선으로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른 전자문서 처리 및 후속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와 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 적용 확대 등을 할 예정이다.

    신(新) 영업 체계에 대비한 유연한 조직 구축과 변화하는 근무 형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프라 개선을 위한 것으로 신속하고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1000여개에 이르는 사용자 화면과 150여개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 카드 영업 활성화 7대과제 반영 등 각종 업무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도 꾀한다.

    이밖에 IT 지원체계 강화를 통해 전산 인프라 확충과 지원 확대를 추진, 장애요인 해소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아래 자동화를 통한 관리 인력 절감효과 및 효율적인 업무처리 등 개발 생산성 향상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태오 은행장은 “2020년 DGB대구은행의 BPR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디지털 금융 확대를 위한 다양한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영업환경 구축 및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 제공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