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DGIST 대학원생, ‘2021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김정우 석사과정생, 국내 최대 규모 컴퓨터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
Embedding을 위한 확장성과 범용성 겸비한 시스템 구현 목표

입력 2021-07-16 18:26 | 수정 2021-07-19 16:57

▲ DGIST(총장 국양) 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 김정우 석사과정생이 한국정보과학회 주관 2021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 2021)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DGIST

DGIST(총장 국양) 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김정우 석사과정생(지도교수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이성진 교수)이 한국정보과학회 주관 2021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 2021)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지난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된 이번 학회에서는 컴퓨터 시스템 분야로 접수된 78편의 논문 중 6편이 우수논문으로 최종 선정됐다.

김세진, 김정우 석사과정생은 딥러닝 기반의 추천 시스템, 자연어 처리 등 현재 다양하게 응용돼 사용되는 메모리 집약적인 임베딩 계층(Embedding Layer)을 위한 확장성 있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진행, 관련 논문이 이번 학회에서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논문명은 ‘Near-data Processing을 이용한 확장성 있는 임베딩 메모리 시스템’이다. 본 연구는 삼성전자 미래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 석사과정생은 “수상을 통해 DGIST의 위상을 높이게 돼 기쁘다”며 “지금 하는 연구에 더 자신감을 갖고, 딥러닝을 위한 시스템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정우 학생은 “좋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시고 배려해 주신 DGIST와 지도교수이신 이성진 교수님께 좋은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이를 계기로 더욱 연구에 전념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CC는 국내 최대 규모 컴퓨터 분야 학회이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