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김정우 석사과정생, 국내 최대 규모 컴퓨터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Embedding을 위한 확장성과 범용성 겸비한 시스템 구현 목표
-
DGIST(총장 국양) 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김정우 석사과정생(지도교수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이성진 교수)이 한국정보과학회 주관 2021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 2021)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지난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된 이번 학회에서는 컴퓨터 시스템 분야로 접수된 78편의 논문 중 6편이 우수논문으로 최종 선정됐다.
김세진, 김정우 석사과정생은 딥러닝 기반의 추천 시스템, 자연어 처리 등 현재 다양하게 응용돼 사용되는 메모리 집약적인 임베딩 계층(Embedding Layer)을 위한 확장성 있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진행, 관련 논문이 이번 학회에서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논문명은 ‘Near-data Processing을 이용한 확장성 있는 임베딩 메모리 시스템’이다. 본 연구는 삼성전자 미래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김세진 석사과정생은 “수상을 통해 DGIST의 위상을 높이게 돼 기쁘다”며 “지금 하는 연구에 더 자신감을 갖고, 딥러닝을 위한 시스템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정우 학생은 “좋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시고 배려해 주신 DGIST와 지도교수이신 이성진 교수님께 좋은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이를 계기로 더욱 연구에 전념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CC는 국내 최대 규모 컴퓨터 분야 학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