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잠재력 높은 지역기업 대상 ‘2022 스타기업’ 3월 22일까지 모집스타기업 선정 후 집중지원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 성장과 코스닥 상장 등 기업 성장 견인
  • ▲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3월 22일까지 경북에 본사가 소재한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 경북지역 스타기업’ 15개사를 모집한다.ⓒ경북테크노파크
    ▲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3월 22일까지 경북에 본사가 소재한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 경북지역 스타기업’ 15개사를 모집한다.ⓒ경북테크노파크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3월 22일까지 경북에 본사가 소재한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 경북지역 스타기업’ 15개사를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가 주관하는 이 사업은 성장잠재력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한 중소기업을 향후 지역경제를 대표할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경북지역에서는 지난해까지 4년 동안 61개 기업이 스타기업으로 선정돼 지원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 농업회사법인㈜네이처팜, ㈜에이스나노켐, ㈜아이제이에스는 더 높은 성장단계에 해당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원바이오젠은 2018년 스타기업 선정 후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2019년 코넥스 상장과 2021년 코스닥 상장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2022년 경북 스타기업은 경상북도에 본사가 소재한 중소기업 중 주력산업(지능형 디지털기기, 라이프케어뷰티, 첨단신소재부품가공, 친환경융합섬유소재) 전·후방 산업에 속한 업종을 영위하며, 최근 3년 평균 매출액 50억~400억원, 상시근로자 10인 이상의 요건을 충족한 경우 신청할 수 있다.

    2022년 스타기업으로 선정될 시 기본 3년, 연장을 통해 최대 5년 동안 자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최초 1년 동안 ▲성장전략 수립 ▲전담PM 매칭 및 기술지도 ▲R&D 과제 기획 ▲맞춤형 사업화 지원 등 5000만원 상당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어 2차년도에는 스타기업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최대 3억원 규모를 지원하고 이후에도 기술혁신지원, 수출지원 등 글로벌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경상북도에서도 스타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금 융자한도 우대,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 SGI 서울보증지원 이행보증보험 할인과 보증한도 우대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지역 스타기업은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경북의 미래 경제 성장을 이끌어 나갈 핵심 열쇠”라며 “스타기업의 성장을 통해 지역산업과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지역 기업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2022년 스타기업 모집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경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경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