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축 건립 매뉴얼 발간…기획·설계 등 사업단계별 내용 담아공공건축 교육 시행…공공건축 사업담당자 역량 강화 기대
  • ▲ 대구시 동인청사 전경.ⓒ뉴데일리
    ▲ 대구시 동인청사 전경.ⓒ뉴데일리
    대구광역시는 공공건축 건립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 발간 및 공공건축 교육을 실시한다.

    그동안 대구시는 신공항, 군부대 후적지, 신청사 등 앞으로 예정된 대규모 공공건축 사업에 대비해 지난 3월부터 ‘대구광역시 공공건축 제도 개선계획’을 추진해 왔으며, 단기대책의 일환으로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을 발간하고 이와 연계해 ‘공공건축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에 발간되는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에는 건축기획에서부터 설계·시공·유지관리에 이르는 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절차 및 주요내용, 유의사항 등이 담겨 있다.

    특히 공공 건축사업의 기획 업무 부문이 상세하게 포함돼 사업 초기부터 추진절차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설공사 품질관리와 유지관리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 준공 후 시설물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관리부서의 업무 역량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공공건축 건립 업무 매뉴얼과 연계된 공공건축 교육을 통해 사업 전반에 대한 제반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사업 담당자의 이해도를 높일 방침이다.

    사업별로 위촉된 전담공공건축가와 더불어 전반적인 사업 관리가 이뤄진다면 공공건축 주관 부서의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구시는 공공건축물 건립 사업에 대한 시민 이해를 돕고 시민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뉴얼을 시 홈페이지(전자책, E-book)에 게재할 계획이다.

    정장수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매뉴얼 발급 및 공공건축 교육의 시행은 건축 관련 공무원뿐만 아니라 직원 누구나 건립 사업과 관련된 업무와 절차를 파악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대구시 공공 건축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건축에 관심 있는 시민들도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매뉴얼 및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