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상 2개, 입선 4개, 산업공학과 HE. ER. Lab. 소속 측정값 기록하는 줄자, 메트릭프린트 등 6개 작품
  • ▲ 왼쪽부터 박세민·김태우·정영빈·김창휘.ⓒ국립금오공과대학교
    ▲ 왼쪽부터 박세민·김태우·정영빈·김창휘.ⓒ국립금오공과대학교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교수와 학생들이 ‘2024 PIN UP CONCEPT DESIGN AWARDS(핀업콘셉트디자인어워드)’에서 본상 2개(Silver, Bronze)와 4개 작품에서 입상(Finalist)했다.  

    수상자는 산업공학과 HE. ER. Lab. 소속 4학년 박세민 학생과, 석사과정 김태우·정영빈·김창휘 학생이다.

    본상의 하나인 Silver상 수상 작품은 박세민·정영빈 학생의 ‘메트릭프린트’다. 이 작품은 측정한 치수를 외우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줄자에 LCD 패널을 설치해 측정값을 저장하고 출력할 수 있는 줄자 디자인이다.

    Bronze 수상 작품인 ‘켐칼크_화학실험계산기’는 김태우·박세민 학생이 디자인했다. 이 작품은 공학용 계산기와 실험용 저울을 결합한 것으로, 화학과 공학분야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통합한 디자인이다. 

    이외에도 박세민·김태우 학생의 ‘FireSafe Air(내장 에어백을 통해 열기를 차단하는 소화기)’와 ‘타임글로우(스톱워치를 탑재한 집중력 향상 데스크 램프)’를 비롯해, 박세민·황준호 학생의 ‘스핀엑스(렌즈 세척이 가능한 렌즈 케이스)’, 박세민·김창휘 학생의 ‘스팀주(노래가 재생되는 다양한 동물 형상의 아동용 증기 흡입 치료기)’ 등 4개 작품이 입선했다. 

    2024 핀업콘셉트디자인어워드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미래를 풍요롭게 만드는 디자이너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이다. 

    일반부와 기업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일반 부문은 대학(원)생 및 일반인이 개인 또는 팀(2인 이내)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된 작품에는 국내외 교수와 저명 디자인 전문가가 인증하는 ‘핀업 마크’를 부여한다. 
     
    금오공대 산업공학과 HE. ER. Lab.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UX 디자인 방법론을 연구하며 다양한 산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현재 53건 특허권과 109건의 디자인권을 출원 및 보유했으며, 다수의 국내외 공모전에서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